Keysights ad
Home » 이슈포커스 » 전력전자 » 비트코인, 그린 데이터센터에서 관리 받는다

비트코인, 그린 데이터센터에서 관리 받는다

최첨단 와해성 기술로 새로운 기준 세워

비트코인의 ‘블록체인’(Blockchain) 인프라 및 거래 처리 분야 선도기업인 비트퓨리 그룹(BitFury Group)이 다음 주 세 번째 메가 데이터 센터를 개설한다.

조지아공화국에 신설된 이 메가 데이터 센터는 전기용량이 40MW로 비트퓨리의 최신 28nm 및 16nm 기술의 ASIC(주문형반도체)을 채용하여 거래를 처리하게 된다. 이 신규 데이터 센터는 비트퓨리가 올해 초 인수한 얼라이드 컨트롤(Allied Control, www.allied-control.com)이 개발한 침수냉각 기술을 적용하고 전력은 현지의 수력 발전소에서 공급받을 예정이다(http://goo.gl/B6sdQm). 비트퓨리의 침수냉각 기술은 이 데이터 센터의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용 냉각 시스템의 에너지를 절감해준다.

bitcoin 비트코인

발레리 바빌로프(Valery Vavilov) 비트퓨리 최고경영자(CEO)는 “이 데이터 센터는 침수냉각 기술을 한 단계 높임으로써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있어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이다”며 “비트퓨리는 이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기술을 혁신하고 있으며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개설하고 전세계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이처럼 중요한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자부심을 갖는다”고 말했다.

비트퓨리는 ”자사의 모든 데이터 센터 운영에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소한의 탄소를 배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회사는 현재 비트퓨리 그룹의 자회사인 얼라이드 컨트롤이 개발한 기술을 채용하여 데이터 센터를 극히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얼라이드 컨트롤의 2상(2PIC) 침수냉각 신기술은 수평 랙(rack)당 평균 약5kW~10kW되는 전력 밀도를 기록적인 수준인 250kW로 높여 PUE(전력 효율지수) 1.02에서 냉각 에너지 소비를 96% 이상 감소시키고 설치 시간을 매우 크게 단축하여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비트퓨리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맞춤형 ASIC, PCB(인쇄배선 회로기판), 서버 및 데이터 센터를 생산, 구축하고 있다. 회사는 얼라이드 컨트롤의 우수상을 수상한 2PIC기술을 적용하여 28nm 및 16nm ASIC을 구축할 예정이다. 비트퓨리는 혁신적인 2PIC기술을 통해 ASIC을 더 효율적으로 작동함으로써 운영비를 낮출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은 또 보다 적은 수의 ASIC칩을, 특히 제품 수명 주기의 초기에 더 강력하게 작동하게 한다. 또한 2PIC기술은 거의 모든 폐열을 산업이나 지역 난방에 재활용함으로써 순 운영비를 낮출 수 있게 한다.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여 침수 냉각 시스템을 가동하면 이산화탄소를 거의 배출하지 않고 운영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2PIC 기술은 회로 기판의 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오버클로킹(overclocking) 할 때 성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처리 능력에 대한 요구가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블록체인’ 거래 처리에 매우 적합하다.

비트퓨리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컴퓨팅 역량이 초당 1,000 페타해시(petahash)(100경 해시 작동)를 능가하는 시대인 “엑사 해시 시대”(Exahash[1018 해시] Era) 방향으로, 그리고 이를 능가하는 속도로 고성능 컴퓨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처리 능력에 대한 수요와 기술 발전에 대한 요구가 그러한 기술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power@icnweb.co.kr

Keysights ad


추천 뉴스

저가형부터 고속, 고온, FDA준수 규격과 같은 고사양까지 다양한 재질 선택을 제공하는 xiros 폴리머 볼 베어링. (출처: igus GmbH)

이구스, 무급유 플라스틱 볼 베어링 적용 분야 확대

저가형부터 고속, 고온, FDA준수 규격과 같은 고사양까지 다양한 재질 선택을 제공하는 xiros 폴리머 볼 베어링. ...

OPC Unified Architecture

삼성전자, OPC UA로 IIoT 에지 플랫폼 구축한다

삼성전자, OPC Foundation 회원사 가입 삼성전자가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선도 그룹인 OPC Foundation에 회원사로 가입하고, 자사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