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신제품뉴스 » 마이크로칩, 8비트 MCU 개발 플랫폼 강화나서

마이크로칩, 8비트 MCU 개발 플랫폼 강화나서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한국대표: 한병돈)는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가 내장된 혁신적인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포트폴리오용 개발 플랫폼을 확장, 관련 사업분야를 강화하고 나섰다.

개발자들은 이 구성단위들을 결합하여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도록 할 수 있으며, 증가 추세인 다양한 내장 지능형 아날로그 주변장치와 상호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에서 보다 확정적이고 신뢰성 높게 수행되므로, CIP는 일반적인 MCU 성능을 월등하게 뛰어넘는 시스템 성능을 구현한다.

마이크로칩은 이 차세대 MCU를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자사의 무상제공 그래픽 프로그래밍 환경 최신 버전인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PLAB® Code Configurator, MCC) 3.0 버전을 출시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새로운 개발 보드 세 가지를 선보였다. 큐리오시티 개발 보드(Curiosity Development Board)는 엔트리 레벨의 비용효율적인 툴로, 손쉬운 외부 연결을 구현하기 위한 옵션과 프로그래머 및 디버거가 내장되어 있다. 익스플로러 8 개발 키트(Explorer 8 Development Kit)는 폭넓은 기능이 내장된 신속한 개념증명(proof-of-concept, POC) 툴로, 8비트 PIC MCU 제품을 가장 다양하게 지원한다. PICDEM™ Lab II 개발 보드는 포괄적인 개발 및 실험 툴로, 아날로그 및 혼합신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개발 플랫폼은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와 함께 사용하여 총 개발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마이크로칩, 8비트 MCU 개발 플랫폼 확장

 

마이크로칩 MCU8 사업부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 부사장은 “지난 20년간 대부분의 8비트 MCU 벤더들은 제품 기능에 대해 본질적으로 동일한 접근 방식으로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메모리와 핀 수를 늘리고, 클럭 속도를 높이며, 동일한 주변장치들이 더 추가됐다. 그러나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의 변화 추세로 인해 이제는 초소형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그 복잡성이 더욱 증가했다. 마이크로칩은 8비트 PIC MCU와 함께 사용되는 주변장치의 확정성(deterministic)을 높이고 자율성을 강화함으로써, 코드 다시 쓰기를 최소화하고 검증 주기를 단축시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 네 가지 툴은 마이크로칩이 오랜 기간 동안 무상으로 제공해온 MPLAB® X 통합개발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됐으며,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MikroElektronika)와 디질런트(Digilent) 등의 개발 파트너를 포함한 마이크로칩의 풍부한 에코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성능을 강화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향상된 8비트 PIC MCU 주변장치 아키텍처를 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신속하고 직관적으로 연결할 수 있어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가 한층 더 쉬워진다.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는 부담스러운 데이터시트 연구 및 코드 구현 작업을 절감하여 기동 시간을 최소화하며, 하드웨어 CIP는 복잡한 컨트롤 시스템의 기능성 검증 부담을 제거한다. 버전 3.0에서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개별 주변장치는 물론 여러 CIP가 결합된 고급 시스템 기능을 구성할 수 있다. MCC 3.0은 TCP/IP, 맞춤형 LIN 드라이버 및 시리얼 부트로더와 같은 마이크로칩의 라이브러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mTouch® 정전용량성 감지, USB 및 RF 프로토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마이크로칩은 개발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8비트 및 16비트 코드 정보(code snippets)나 라이브러리를 MCC 3.0에 추가하여 통합 및 구성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큐리오시티(Curiosity)는 비용효율적이고 완전히 통합된 8비트 개발 플랫폼으로서, 처음 사용자, 제조업체 그리고 다채로운 기능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rapid prototyping) 보드를 찾는 모든 이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이 보드는 8핀, 14핀 또는 20핀 PDIP 패키지로 제공되는 8비트 PIC MCU를 지원하며, 레이아웃과 외부 연결부를 통해 각 MCU의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다. 외부 커넥터에는 100여 종이 넘는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의 클릭 애드온 보드를 지원하는 mikroBUS™ 헤더는 물론, 마이크로칩의 통신용 RN4020 Bluetooth® LE 모듈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PCB 풋프린트도 포함되어 있다.

PICDEM Lab II는 개발 및 교육용 툴로, 사용자들에게 대형 프로토타이핑 브레드보드를 제공함으로써 손쉽게 외부 아날로그 신호 컨디셔닝의 여러 다른 값과 설정을 실험해 보고 구성요소들을 통한 시스템 최적화를 시도해볼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은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맞춤형 PCB 제작에 따르게 되는 번거로움과 비용을 없애준다. 또한 이 보드는 모듈 방식으로, 사용자들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PIC MCU를 동시에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오프칩 연결은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오프보드 확장은 설정 가능한 커넥터 시스템 외에도 여러 산업 표준 인터페이스 형태로 가능하다. 연결 지원을 위하여 두 개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 클릭 보드 소켓, 16핀 LCD 모듈 커넥터 그리고 맞춤형 애드온 보드용 20핀 맞춤형 헤더가 포함된다. 마이크로칩은 사용자의 개발 편의성을 위하여 간단한 MCU 설정에서부터 전력 변환, 클래스 D 오디오에 이르는 여러 가지 랩(lab)을 제공하고 있다.

익스플로러 8은 휴먼 인터페이스, 전력변환, 사물인터넷(IoT), 배터리 충전 및 그 밖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8비트 MCU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칩의 8비트 보드 제품군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확장 능력을 갖추었으며, 두 개의 디질런트 Pmod™ 인터페이스, 두 개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 클릭 보드 소켓, 그리고 개발자들의 개발 요구사항 변화에 따라 작성할 수 있는 맞춤형 애드온 보드를 위한 두 개의 확장 헤더를 내장하고 있다. 익스플로러 8은 마이크로칩의 표준 PICkit™ 3, MPLAB ICD 3 그리고 MPLAB REAL ICE™ 프로그래머/디버거도 지원한다.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에머슨은 산업용 사물인터넷 (IIoT; Industrial IoT) 기술에 기반한 신규 모바일 플랫폼 ‘DeltaV™ Mobile’ (델타V 모바일)을 출시한다

IIoT로 손 안에 든 디지털 플랜트

에머슨, 신규 모바일 플랫폼 DeltaV™ Mobile 출시 에머슨이 산업용 사물인터넷 (IIoT; Industrial IoT) 기술에 기반한 ...

NCH코리아, 유지 보수 시설물 세척을 위한 ‘신개념 세척 프로그램’ 발표

NCH코리아, 유지 보수 시설물 세척을 위한 ‘신개념 세척 프로그램’ 발표

편리하고 정확하게 희석하여 세척제 사용량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자동 희석 장비’ 세계적인 산업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