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금오공대, ODVA 트랙(코스) 개설로 산업통신망 전문 개발 인력 양성

금오공대, ODVA 트랙(코스) 개설로 산업통신망 전문 개발 인력 양성

2007 aimex ODVA 부스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의 요람지 구미산업공단의 관문에 위치하고 있는 산업인재의 양성소 – 국립금오공과대학교(KIT) 전자공학부에서는 2009년도 교육 과학기술부의 ‘교육 역량 강화 사업’ 지원으로 ODVA(Open DeviceNet Vendor Association) 기술에 대한 트랙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코자 한다.

최근 산업통신망이 ISO15745 표준으로 제정된 시점에 반도체, LCD, 자동차 산업을 위시하여 철강 분야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이러한 표준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 기관이 국내에는 아직 없다. 국립 금오공과대학교(KTI)에서는 2009년도 2학기부터 학부 3, 4학년을 대상으로 2009년 가을학기(하반기)부터 예비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2010년 봄학기(상반기)부터 공식적인 정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한다.

이 트랙 프로그램 운영으로 국립 금오공대는 산업용 통신망 및 관련 분야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고급 개발 인력을 배출하게 된다. 또한 DeviceNet, Ethernet/IP, CIP를 구현하는 필드버스 관련 인력 양성, 글로벌 취업 경쟁력 강화, 다국적 기업과의 산학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하여 트랙 교육을 단계적으로 향상할 예정이다.

이를위해 금오공대는 ODVA 본사(미국 미시간주 앤아버시 소재)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트랙 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 공식적인 인증을 받았다. 금오공대는 ODVA 본사 및 한국지사와 협력해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해 교육 교재개발, 개발인력양성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우선 2009년 하반기부터 예비교육과정을 운영하고, 2010년 상반기부터 공식적으로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ODVA는 산업용 통신망 및 관련 시스템의 표준을 개발하고 그 표준을 구현하는 제품들을 인증하는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조직이다. 또한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시스코시스템즈(Cisco),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오므론(Omron), LS산전, LS전선 등 세계적인 자동화 기술 관련 기업들이 회원으로 참여 하고 있다.

ODVA 트랙 구성

기본적으로 이 코스는 기존 DeviceNet과 Ethernet/IP Applications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Design Tournament와 Capstone Design Program(Design Subject)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DeviceNet기기들을 위한 펌웨어의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DeviceNet, EtherNet/IP, CIP, ODVA는 ODVA의 상표이다.) 이 트랙은 다음 과 같이 4 개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DeviceNet의 기초와 응용
(2) EtherNet/IP의 기초와 응용
(3) 캡스톤 설계(응용 장치 개발)
(4) 고급 캡스톤 설계(여름 기간에 선택 형 집중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발)

아이씨엔 매거진 2009년 09월호

이달의 추천기사 보기


추천 뉴스

CLAROTY, Extreme Visibility For Improved Security

슈나이더 일렉트릭, 제조 설비 운영기술 네트워크에 보안강화 나서

전 세계 산업 인프라의 안전과 사이버 보안 과제 해결을 위해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클라로티간의 파트너십 체결 ...

사물인터넷 IoT

정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시범사업 추진

과기정통부-국토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모니터링 실증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