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한전, 스마트그리드 종합시스템 구축나선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 kepco.co.kr)이 스마트그리드 종합운영시스템을 통한 전력계통 운영 최적화를 추진한다.

     

    한전의 스마트그리드 종합운영시스템(Smart Grid Integration Operation System, 이하 ‘SG 종합운영시스템’)은 ICT융합기술을 활용하여 송변전, 배전, 영업 등 기존 14종의 업무영역별 운영시스템의 정보를 종합하여 문제해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구축된다.

     

    이 시스템은 전압, 역률, 고장 등 계통운영 정보와 사용량, 수요관리, 정전민감 여부 등의 고객정보 그리고 빌딩이나 공장의 에너지 관리시스템, 전기저장장치, 전기자동차 등 분산자원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이를 분석•분류 또는 예측하여 전력계통 운영에 있어 최적의 방법을 제시해 준다.

     

    예를 들어, 이 시스템은 전기품질, 부하상태, 정전정보 등을 통합 감시해서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전기품질이 취약한 곳을 자동으로 추출해 내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도 절차적으로 제시해주어 설비 운영자가 즉각적으로 정전 예방대처를 할 수 있게 된다.

     

    한전은 SG 종합운영시스템의 도입으로 선로부하 평준화, 손실최소화 등 계통운영 최적화를 통한 설비 이용률 10%, 실시간 통합운영정보 제공으로 인한 업무효율 30%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신규 시스템 개발시 플랫폼 제공으로 개발기간과 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인 계통운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전력 김병숙 신성장동력본부장은 “SG종합운영 시스템은 제주 파워그리드 실증시스템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그동안의 전력계통 운영을 고장 후 조치라는 개념에서 고장 전 예방이라는 사전대응 체제로 바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ASI
    은주 박
    은주 박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뉴스 에디터입니다. 보도자료는 여기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HM 2024
    • AI Expo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삼성물산 건물 자산 관리 시스템과 ABB 홈 오토메이션 솔루션 결합한다

    ABB는 지난 11월 삼성물산 건설 부문과 대규모 주거, 상업 및 주상복합 주택의 거주 적합성 증대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글로벌 협약을 체결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KTL과 탄소중립 스마트팩토리 신규 사업 개발 나선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지난 5월 17일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 탄소 중립 및 디지털 전환 기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Moxa, 태국 변전소 디지털화로 지속 가능한 전력 허브 구축

    모싸(Moxa)는 태국 파타야의 스마트 시티 전환을 위해 전기 인프라를 스마트 그리드로 구현하는 에너지 전환에 나선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