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오피니언 » People » [피플] 보안과 안전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의 가치를 식음료 산업에서 구현하자

[피플] 보안과 안전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의 가치를 식음료 산업에서 구현하자

랜들 켄워시(Randal Kenworthy), 시스코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디렉터

현대화된 자동화 시스템에서 생산되는 식음료 제품들 속에서도 이물질 검출 논란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원료 공급으로부터 가공, 생산, 포장, 공급, 판매에 이르기까지에서의 일관된 제품 추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이러한 엔드 투 엔드 제품 추적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더욱 저렴해진 다양한 센서 및 카메라들을 통해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생산 시스템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플랜트와이드 보안 구축이 가능해 졌다.

랜들 켄워시(Randal Kenworthy), 시스코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디렉터

시스코 business transformation 디렉터인 랜들 켄워시(Randal Kenworthy)는 “제조분야가 사물인터넷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산업분야입니다. 그러나 이 잠재적인 가치는 보안과 안전을 기반으로 해야만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미국 애너하임에서 진행되고 있는 로크웰오토메이션 주최 오토메이션페어(Automation Fair)에서 랜들 켄워시는 19일 ‘식음료 포럼’ 주제발표 참여했다.

그는 주제발표에서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우리는 모두에게 최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우리 (식음료 업계의) 주요 과제는 어떻게 그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느냐에 있습니다.”라고 밝히고, 이러한 요구로 전체를 디지털화하고 가상 공급망을 통해서 처음부터 끝까지(end-to-end) 추적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생산설비와 자산은 생산되는 제품들에 대한 추적이 어렵게 되어 있다. 일부에서는 추적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거나, 단지 개별 사일로(Silos)에서만 가능한 상태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랜들 캔워시는 제조 시스템에서 연결성과 보안과 가상화를 통해 이러한 추적시스템을 강화했는지에 대한 선도적인 식음료 업체들을 소개했다.

그는 특히 제조시스템에서의 사물인터넷의 적용을 강조했다. 오늘의 “굿뉴스”는 사물인터넷이 제조업체들을 위한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집중화되고, 플랜트 전반에 걸친 이더넷 아키텍처는 파악되지 않는 자산을 연결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사람에게 올바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현대화된 플랜트 최적화 기술을 통해 선도적인 식음료 업체들은 다양한 솔루션들을 적극 도입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일례로 플랜트 플로워와 탱크속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있다. 또한, 제품 전환 지침을 다운로드하는데 비디오를 사용하고, 소모품 주문을 자동화했으며, 머신 빌더들의 원격 접속을 추진하고, 설비 진단을 위해 오디오&비디오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RFID태그와 같은 엄청나게 저렴해진 센서들로부터 들어온 모든 데이터를 핸들링하기 위해서, 식음료 기업들은 운영과 분석 지원을 위한 지능화된 레이어를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제품들을 보호하기 위한 디바이스와 보안방침을 마련하는 것도 필수적이라고 했다.

이제는 시스템적으로 다양한 보안 및 안전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패스워드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파이어월과 다른 관리형 이더넷 스위치들의 네트워크를 분할하고, 침입탐지 및 대응기능과 VPNs 보안, 일상적이지 않은 트래픽을 검색하기 위한 트래픽 필터링 디바이스, 그리고 엔드포인트 보안 구현 등이 가능해 진 것이다.

랜들 캔워시는 심층 방어 프로그램과 아이덴티티 서비스 엔진,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role-based access control )를 통해 식음료 플랜트 전반에서의 통합 플랜트 보안 달성을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HelmuthLudwig 트위터 사진

벤틀리시스템즈, 지멘스와 디지털 트윈 공동 개발 프로젝트 추진한다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와 지멘스(siemens)가 인더스트리, 도시, 철도, 빌딩 등 다양한 인프라 산업 분야에서의 디지털화 추진을 위한 ...

벤자민 놀(Benjamin) 힐셔 아시아 세일즈 매니저

힐셔,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솔루션으로 국내 제조기업 혁신 지원

힐셔 netIOT 솔루션으로 OT의 데이터와 IT 클라우드간 통신으로 완벽한 수직적 통합을 수행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