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벤트뉴스 » 이벤트 » 알테라가 후원한 ‘제 13회 지능형 SoC 로봇워 2014’ 수상작 시상

알테라가 후원한 ‘제 13회 지능형 SoC 로봇워 2014’ 수상작 시상

지능형 SoC 로봇워 2014

알테라 코리아(www.altera.com)는 알테라가 공식 후원한 ‘제 13회 지능형 SoC 로봇워(Intelligent SoC Robot War) 2014’ 본선 대회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이 10월 26일 있었다고 발표했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SDIA)가 주관하며 알테라 코리아, 알테라 본사 University Program이 공식 후원한 ‘지능형SoC 로봇워 (www.socrobotwar.org) 2014’은 전국 대학(원)생 대상의 SoC 로봇 경진대회로 올해로 13회를 맞이했다.

이번 대회에는 30여개 대학, 105개 팀이 출전하여 열띤 경쟁을 거쳐 본선에 진출하였다.

지난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동안 열린 본선대회에서 우승자가 가려졌다. Huro-competition 종목은 로봇의 영상인식, 무선통신, 음성인식 등을 이용한 다양한 인식 알고리즘과 주행 알고리즘이 결합된 형태의 지능로봇 경기이며,

태권로봇 종목은 영상인식 기술을 통해 상대로봇의 위치, 거리 및 움직임을 파악하여 외부의 리모트 컨트롤 없이 스스로 공격과 방어를 하며 승패를 결정짓는 방식이다.

알테라는 Huro-competition과 SoC 태권로봇 종목의 8개 수상 팀에게 DE0-nano보드 64개를 후원했으며 이는 모두 해당 대학의 소속 연구실에 돌아간다.

더불어, 알테라는 참가신청 후 종목별로 실시되는 1차 테스트를 통과한 팀들에게 지급되는 개발보드에 탑재된 Cyclone® FPGA와 configuration 부품 일체도 제공한 바 있다.

Cyclone® FPGA는 로봇의 카메라를 통해 얻어진 이미지의 포맷 변환, 노이즈 필터링, 그리고 특정 색상의 추출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게 되며 로봇이 추적하는 목표의 거리와 좌표를 계산함으로써 이미지 인식을 위한 핵심 칩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참가팀의 개발에 필수적인 부품이다.

한편 지능형 SoC로봇워는 SoC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 구현을 통해 SoC 분야의 고급 기술인력 양성과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인 IT-SoC와 지능형 로봇 분야의 활성화에 목표를 두고 지난 2002년 11월 아시아-태평양 SoC 기술대전(AP-SoC 2002)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