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정책뉴스 » BYOD 2.0 솔루션, 새로운 기업자산과 데이터를 함께 보호하자

BYOD 2.0 솔루션, 새로운 기업자산과 데이터를 함께 보호하자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킹 (Application Delivery Networking: ADN)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F5 네트웍스 코리아 (지사장 조원균; 이하 F5)는 새로운 F5® 모바일 앱 매니저 (F5® Mobile App Manager: MAM)를 출시한다. 이 제품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위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기업용 BYOD를 안전하고 비용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업들이 F5 모바일 앱 매니저를 도입하면 임직원들이 개인 소유의 디바이스에서도 기업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사용하면서, 해당 디바이스 상의 사적인 콘텐츠는 개인들이 제어하도록 만들 수 있다.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BIG-IP® 접속 정책 매니저 (Access Policy Manager®: APM®)의 정책 관리 및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제공 기능과 Saas (Software as-a-Service: SaaS)의 확장성 및 비용 효율성을 결합한 BYOD 솔루션이다. 모바일 앱 매니저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만을 사내 네트워크로 안전하게 연결시켜주고, 디바이스 전체가 아니라 디바이스 상의 기업용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만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BYOD 1.0” 시대의 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Mobile Device Management: MDM) 솔루션과는 완전히 다르다.

근로자들은 이런 접근 방식을 더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이 방식을 취하면 자신의 개인 디바이스를 업무와 개인적인 용도 모두를 위해 편리하게 사용하면서도 개인적인 데이터에 대해 회사의 간섭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직원들이 회사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재고를 추적하며, 취약한 부분이나 위기를 감지하고, 회사의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들면서, IT 담당자들을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소유한 디바이스들에 대한 관리책임으로부터 해방시켜준다.

F5 보안제품 관리 및 마케팅 부사장 마크 본뎀캠프 (Mark Vondemkamp)는 “근무지에서 개인 디바이스를 사용하기를 원하는 근로자들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IT 부서는 매우 어려운 선택을 해야만 한다. 즉 보안 관리에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BYOD 움직임을 지원하거나, MDM 솔루션을 이용해 근로자들의 개인 디바이스를 철저하게 관리하거나, 아니면 BYOD로의 움직임을 아예 거부하거나 중 결정을 내려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하지만,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기업들이 근로자의 개인 디바이스 사용을 제한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고도 기업의 자원을 보호할 수 있는 제어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해, IT 담당자가 회사와 근로자 양측 모두에게 유익한 지능형 BYOD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인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아직까지 BYOD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이 자체 데이터센터 내에 새로운 솔루션을 배치하고 관리하는 비용을 추가로 투입하지 않고도 BYOD를 실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준다. 한편, MDM 솔루션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던 기업들에게는 근로자에 대한 간섭과 제재가 훨씬 줄어들면서, 안전하고 유연한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ZK Research의 수석 애널리스트 제우스 케라발라(Zeus Kerravala)는 “진정한 모빌리티란 네트워크 인프라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어디에서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다면 스마트폰이나 태플릿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들이 우리의 업무를 도와주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BYOD가 매우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점점 더 늘어나는 근로자 소유의 디바이스를 봉쇄하려는 IT 담당자들에게는 더욱 골치 아픈 문제가 될 것이다. F5의 새로운 접근 방식은 종업원들이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만 관리하고 보안화 하는 것을 통해서, IT 팀이 컨트롤 하는 지점을 디바이스에서 네트워크로 옮겨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SaaS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보안, 가속 원격 접속, ID 연계 (ID Federation) 기능 등을 제공하는 F5의 기존 통합 액세스 솔루션들을 보완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들을 F5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방화벽과 애플리케이션 보안, 애플리케이션 액세스 관리 솔루션들과 연동해 운용하면 회사 전체에 걸쳐 효과적으로 기업 자산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애플의 iOS와 구글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모바일 디바이스 모두에 적용이 가능하며, 근로자들이 사용하기에 매우 간단하고 쉬운 솔루션이다. 이것은 기업 이메일과 보안 웹 브라우저, 그리고 기업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안전하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F5 앱스토어 등과 같이 PIN (개인식별번호)을 이용해 보호되고 암호화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들을 제공한다.

기업 관리 측면에서 보면,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IT 부서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디바이스 관리와 정책 집행을 대폭 간소화할 수 있게 해준다. IT 담당자들은 관리 콘솔을 이용해 개개의 디바이스 혹은 디바이스 그룹을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를 디바이스로 보내주거나 회수할 수 있게 되며, 디바이스 전체가 아니라 디바이스 내의 안전한 작업공간만을 잠그고 풀 수 있게 된다.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기업에 아래와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 보안 능력 향상 – IT부서는 내부적으로 또는 제3자에 의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들을 근로자들이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전에, F5 모바일 앱 매니저 내의 앱 포장 (App Wrapper) 기능을 이용해서 이 애플리케이션들을 안전하게 만들 수 있다. F5 모바일 앱 매니저를 BIG-IP APM과 함께 사용하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안전한 VPN (가상 사설망)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BIG-IP APM은 고객의 사이트 내에 위치한 ID 스토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종업원들에 대한 정보가 사이트 내에 머물게 되어 ID 유출의 위험성을 최소화한다.

· 이용자 경험 향상 – 근로자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콘텐츠가 IT 담당자들에게 절대 노출되지 않으면서, 디바이스를 분실 또는 도난 당했을 때에도 자동 삭제되지 않고, (카메라 기능과 같은) 디바이스 기능들이 제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더욱 편리하게 생각한다. 또한,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디바이스에 매우 작은 저장공간만을 필요로 하며,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 항상 백그라운드에서 구동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킬 수가 있다.

· 비용 및 IT 인력 절감 –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이기 때문에 값비싼 하드웨어 및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고, 디바이스 전체보다는 기업용 콘텐츠만을 관리하고 보호하므로 필요한 시간이 절약된다. 또한, MDM 솔루션을 사용해오던 기업들은 회사와 개인용 모바일 트래픽을 모두 관리하는 대신 업무용 트래픽만을 관리함으로써 VPN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확장성 –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BYOD 지원을 위해 점점 커지는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제공한다. 동시에 20만 명의 사용자까지 지원이 가능한 BIG-IP APM의 검증된 확장성과 성능은 모바일 인프라 역시 비용효율적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해준다.

F5 모바일 앱 매니저는 고객 기업들을 넘어서 채널 파트너들과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 (CSPs)들에게도 유익한 솔루션이다. 고객들의 기존 BIG-IP APM에 SaaS솔루션으로 추가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인프라 변경이나 현장에서의 설치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파트너들은 고객들에게 낮은 고정비용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음성과 데이터 사업을 넘어서 가입자당 평균수익 (ARPU) 증대 방안을 찾고 있는 통신사업자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기업용 관리형 서비스로 F5 모바일 앱 매니저를 재판매 할 수도 있다.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사물인터넷 IoT

정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시범사업 추진

과기정통부-국토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모니터링 실증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차세대 기초연구 지원… 9월까지 과제 공모

올해 중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Big Data) 연구분야 전략과제 지원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4차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