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생체모방 자율로봇 특화연구센터 개소

방위사업청(청장 이용걸)이 서울대학교에 ‘생체모방 자율로봇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한다. 

국방 특화연구센터 연구사업은 대학 등 민간부문의 연구역량을 활용하여 장기적이고 안정된 국방과학기술 개발 및 연구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정부지원사업으로 현재 13개 사업에 대하여 연구가 진행 중이다. 

금년에 설립하는 ‘생체모방 자율로봇 특화연구센터’는 우리 군이 미래 전장에서 감시 및 정찰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무기체계의 초소형화 및 신소재 기술 등을 기반으로 자율로봇 기술을 선행 개발하는 연구센터이다. 

이번 특화연구센터에는 생체모방 자율로봇 기반기술 확보를 위해 2021년까지 약 155억원의 예산과 145명(박사 34명)의 연구 인력이 투입될 계획이다. 또한 서울대학교를 중심으로 8개 대학과 서울대학교병원이 참여하여, 인식/판단 기술, 감지센서 기술, 정보전달 기술, 구조/메커니즘 기술 및 복합거동제어 기술 등 5개의 연구실을 구성하여 연구하게 된다. 

 

아이씨엔 news@icnweb.co.kr

ASI
은주 박
은주 박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뉴스 에디터입니다. 보도자료는 여기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포토] 병원에서 24시간 방역 활동에 나선 자율 주행 로봇

이 로봇은 자율주행 기능을 기반으로 한 장애물 회피 능력을 갖추고 있어 유동 인구가 많은 병원에서도 통행자와 충돌하지 않고 방역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Tech Watch]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코로나19 살균, 이젠 로봇이 한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국내 영업을 강화해서 눈길을 끈다. 작년에 지사를 오픈한 이 회사는 바닥과 대기 중의 박테리아를 살균하는 두 가지 기능의 솔루션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보스턴다이나믹스 공동 개발 ‘공장 안전 서비스 로봇’ 공개

현대자동차그룹은 9월 산업현장의 위험을 감지하고 안전을 책임지는 ‘공장 안전 서비스 로봇(Factory Safety Service Robot, 팩토리 세이프티 서비스 로봇)’을 최초로 공개하고 기아 광명공장 내에서 최근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FASTECH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