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마켓뉴스 » 업계뉴스 » 차세대 WIFI 특허출원 국내 기업이 주도

차세대 WIFI 특허출원 국내 기업이 주도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한번쯤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영화나 음악을 즉시 친구의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스마트폰에서 근거리 통신을 위해 채택하고 있는 기술이 블루투스인데 전송속도가 느리고 일정 거리를 벗어나면 전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은 용량의 데이터 전송시에만 사용할 뿐 영화나 음악 같은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시에는 거의 사용할 수가 없었다.

근거리 통신을 위한 또다른 기술인 와이파이(Wi-Fi)는 블루투스의 단점을 보완한 기술로 전송속도와 거리적인 한계를 다소 극복 하였으나, 무선 접속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핫스팟 존 등 무선 근거리 통신망이 구축된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여전히 이용에 불편함이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새로운 기술인,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가 등장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술은 대용량 데이터를 짧은 시간 내에 전송(블루투스의 12배) 할 수 있고, 100m(블루투스의 10배)까지 전송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이제는 대용량 데이터를 거침없이 전송할 수 있게 되어서 스마트폰의 새로운 세계를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Wi-Fi Direct에 관한 특허출원은 Wi-Fi Direct 통신 규격이 발표된 2009년에 출원이 시작되어 2년간 증가하다가 2012년에는 다소 주춤하고 있다.

최근에 출원이 급증한 것은 Wi-Fi Direct가 통신 산업분야에 미칠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출원인별 특허출원 현황을 살펴보면 두 가지의 특징이 있다.

첫째, 출원인별로는 대기업 출원이 71%, 중소기업 출원이 12%, 개인출원이 13%, 기타 출원이 4%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율은 국내 스마트폰 단말기기를 생산 제조하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출원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외국인 출원이 적다는 것이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면 관련기술인 Wi-Fi 출원에서도 내국인 출원에 비해 외국인 출원은 낮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는데[붙임3], 이것은 두 기술이 모두 통신산업분야의 원천기술이기 보다는 응용 기술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Wi-Fi Direct 관련 외국인 출원은 국내 시장을 관망하면서 자국 출원을 기반으로 하는 우선권 주장 출원이나 우리나라를 지정국으로 하는 국제출원의 형태로 차후 국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Wi-Fi Direct의 최대 단점인 전력소모가 크다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활용 영역이 결정될 것이고, Wi-Fi 기술이 휴대 단말기기 뿐만 아니라 M2M을 근간으로 하는 홈네트워크, 가전,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현재는 스마트폰, 휴대 단말기기 등을 중심으로한 출원이지만,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Wi-Fi Direct에 관한 출원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시스코 파이어파워 4100 시리즈(Cisco Firepower 4100 Series)

시스코-인터폴, 사이버 범죄 공동 대응을 위한 보안 위협 정보 교환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IT 선두 기업 시스코가 세계 최대 국제 경찰 조직인 인터폴(INTERPOL)과 사이버 범죄 공동 대응을 ...

infineon logo

인피니언, 삼성전자로부터 반도체부문 ‘품질최우수상’ 수상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세계적 IT 선도 기업인 삼성전자로부터 2017년 2분기 반도체 부문 “품질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