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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이벤트 리뷰]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을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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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버스 파운데이션 한국마케팅위원회(FFKMC)는 지난 11월 5일 코엑스에서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Foundation Fieldbus 세미나 2013’을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시장에 최신의 표준화된 혁신기술들을 어떻게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속에서 실현하고 있는지를 소개했다.

먼저 필드버스 파운데이션 아태지역 회장인 히사시 사사지마(Hisashi Sasajima)는 ”FF와 HART의 두 조직이 통합작업에 들어갔다.”고 소개했다. 이는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시장에서 양대 조직의 통합을 통해 더욱 확고한 산업적 위치와 새로운 혁신기술에 대한 접목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여 줄 것을 주문했다.

2013 FF 세미나

히사시 사사지마 회장은 또한 ”FF와 HART는 서로 경쟁적인 프로토콜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4G와 LET를 수용한 스마트폰과 2G 휴대폰이 서로 경쟁하는 시장이 아니듯이 FF와 HART도 서로 경쟁하는 시장관계가 아니다.”라고 설명하고, ”프로세스 시장에서 FF와 HART의 조직 통합을 통해 서로 중복되었던 회원들의 요구을 수용함과 함께 HART에서 FF에 이르는 각종 스팩과 IP들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프로세스 플랜트에서의 운영 관리에 더욱 큰 이점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SIF, FDI(Field Device Integration), EDDL 및 Wireless와 같은 다양한 기술들에 대한 연구 및 엔드유지 지원방안 등도 공동으로 논의하게 될 예정이다.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는 전통적인 컨트롤 시스템 환경에서 디바이스와 액츄에이터를 통합하는 프로세스 자동화 산업의 선도적인 디지털 프로토콜이다. FF의 상호 호환성 덕분에 디바이스와 액추에이터를 다양한 제조업체에서 구입하여 하나의 프로토콜을 통해 통합된 정보 교환을 통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다른 프로토콜과는 달리 FF는 프로세스 산업을 위하여 특별히 개발되었기 때문에 프로세스 변수, 실시간 결정적 프로세스 제어 및 진단 등을 포함한 프로세스 관리의 복잡성 등에서 우수한 특성을 제공한다.

이범식 FFKMC 회장(한국요꼬가와전기) 및 김영석 부회장(바이드뮬러 코리아)는 또한 FF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무선 솔루션인 ROM(Remote Operations Management) 스펙 연구가 필드테스트 단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또한 HART 조직과 FF 조직이 공동으로 무선협력연구팀을 구성해 ROM 및 WirelessHART와의 연구협력이 추진되고 있음을 밝혔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은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를 사용하면 10%의 생산량과, 더 많은 인력을 고용하지 않고도 30%의 수용력을 늘릴 수 있으며, 효율성 역시 20% 개선시킬 수가 있다. 게다가 플랜트 자동화 프로젝트로 착수비와 간접비 뿐만 아니라, 선정 및 엔지니어링, 공사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4-20mA가 유지되는 플랜트를 위한 HART와 새로운 디지털 네트워크로 건설되는 플랜트를 위한 FF의 조직 통합이 향후 플랜트 운영에 어떠한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게 될지 기다려진다. 단순한 조직 통합이 아닌 새로운 프로세스 산업에서의 혁신을 기대려 본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이번 ’Foundation Fieldbus 세미나 2013’,에서는 ABB, 케이블콘,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 엔드레스하우저, 에너톡, 인벤시스, 랍코리아, MTL, 네스트필드, 퍼펠앤드푹스코리아, 로크웰오토메이션, 지멘스, R.Stahl, 터크코리아, 바이드뮬러코리아, 요꼬가와전기 등 16개회원사가 발표 및 데모 전시에 참여했다. 주요 참여업체의 데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BB 프로세스 컨트롤 솔루션

MTL SIF Safety 모듈 및 분석기

네스트필드 필드버스 개발 솔루션

바이드뮬러 프로세스 인클로저 솔루션

에너톡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엑추에이터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 로즈마운트 넷 세이프티 모니터링(레이저 분석기)

요꼬가와전기 필드네트워크 솔루션

터크코리아 필드버스 네트워크 & 센서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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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국토부,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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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청년과 함께하는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물류에 관심 있는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모집분야에 고등부를 신설하여 물류특성화고를 비롯한 고등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신청분야는 물류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데,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O2O 물류서비스나 물류기기, 솔루션 개발을 통한 현장개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심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고, 멘토링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최종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팀 역량과 참여도 등 다방면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또한, 본선 진출자에게는 물류실무자를 통해 멘토링도 지원하고, 물류 새싹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창업계기와 극복과정 등 생생한 창업스토리를 듣는 강연도 마련된다.

시상은 총 11개 팀으로 청년부(7개 팀)와 고등부(4개 팀)로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청년부)으로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신청마감은 10월 26일(금) 18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된다.
(참가신청) 양식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http://www.koila.or.kr)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
(접수/문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zzangkum2@ccei.kr, 전화 032-458-5018~9)

이번 대회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드림플러스가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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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지진대비 물류창고 보호장치 개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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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댐퍼, 낙하방지장치, 기둥보강장치 등 렉 보호장치 총 8종 개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진발생에 대비하여, 그간 사각지대에 있었던 물류창고 내부 상품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내진보강장치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내진보강장치는 지진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4종), 적재물의 낙하거리 및 충격을 감소시키는 낙하방지장치(1종), 렉의 강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둥보강장치(3종) 등 총 8종*이다.
* 유압식 댐퍼, 점탄성 댐퍼, ULD(Unovics Leaf Spring Damper), UFD(Unovics Friction Damper), 낙하방지장치, 기둥 내·외측 보강장치, 기둥-보 연결부 보강장치 등

내진보강장치

내진보강장치

유압식 댐퍼를 제외한 7종의 장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물류창고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2016년부터 국가 R&D를 통해 추진한 연구의 성과물이다.

기존 해외 내진보강장치들과 달리 국내 렉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우리 물류창고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한국식 K-내진보강장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업계의 비용부담을 감안하여, 기존 설치된 시설물(렉)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예시 : 3단 렉(높이 4.5m, 폭 1.0m)에 점탄성 댐퍼를 설치할 경우, 12만원으로(기존 렉 설치비용 대비 10% 추가비용)으로 약 27%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8종 모두를 설치할 경우 약 70%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장비의 설치비용과 내진성능을 비교하여 원하는 장비만을 쉽게 구매·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등을 통해 올해 10월부터 국내 주요 물류창고에 보급이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내진보강장비 개발이 국내 내진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진발생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방지함으로써 물류산업현장의 안전성 강화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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