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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 염산누출 사고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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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실리콘공장 상주공장에서 염산(염화수소)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12일 오전 11시경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에서 염산보관 탱크의 밸브가 냉각되어 외부에 누출되면서 염산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 사고 수습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정) 정확한 사고 발생 시각은 오전 7시 30분경인 것으로 수정됐다.

정확히 사고로 누출된 양은 발표되지 않고 있으나, 사고 발생당시 탱크에는 총 200~250톤정도의 순도 35%의 염산(염화수소)이 들어 있었다.

오늘 사고에서는 특히 염산이 흘러 내려 바닥에 쌓인 눈과 섞여 화학반응을 일으켜 기체 상태인 염화수소로 변하면서 안개와 같은 심한 증발기체가 사방으로 퍼져 나갔다. 안개상태로 주변 마을로 퍼져나가 주민들이 놀라 대피하는 소동도 일어났다고 현장에서 보도가 올라오고 있다.  안개상태의 염산은 가려움증등을 유발할 수는 있으나, 인체에 치명적이지는 않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웅진폴리실리콘 관계자는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보고되지 않은 상태”라며 “염화수소를 폐기물처리소로 흘려보내는 방류벽에 금이 가 200t가량의 염화수소가 유출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사고가 난 공장은 태양광산업의 불황으로 6개월 전 가동이 중단된 상태로 인해, 사고발생 당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 염산누출 사고 발생(SBS 뉴스 캡처)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 염산누출 사고 발생(SBS 뉴스 캡처)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은 2011년 4월 웅진그룹의 태양광산업 진출을 위한 핵심 주력 산업으로 건설됐으며, 특히 파운데이션 필드버스(Foundation Fieldbus)라는 신기술을 도입하여 각종 계기로부터 제어기기, 제조기계들을 통합관리하는 최첨단 공장으로 설립되어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원래 화학플랜트 및 파이프라인 등의 플랜트 설비에서 사용되는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는 각종 생산 라인에 있는 유량계 등 트랜스미터와 콘트롤밸브 100% 전체를 포함하는 계기들로부터 제어기기, 제조기계들의 생산데이터 정보 및 가동상태와 생산관리실까지를 통합 운영하여 최고의 수율확보 및 첨단 생산 시스템 확보를 위한 핵심 기술이다. 또한 생산 설비 구축 기간 단축 및 30%의 원가 절감, 그리고 시험생산 기간도 기존대비 80% 단축으로 그 기술을 인정받았다.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의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기술 도입은 총 3,000포인트 규모로 플랜트 설비가 아닌 제품 제조 공장에서는 국내 최초이다. 또한 국내 화학 플랜트를 포함하여서도 국내최대의 필드버스 파운데이션 기술 구축 공장이기도 하다.

그러나 태양광산업의 시계시장이 암흑기에 접어들면서, 본 공장도 1차공장 확장 및 2차 공장 신규건설이라는 추가 투자에 대한 계획이 취소되는 것은 물론 공장에 대한 가동도 완전 중단되고 말았다. 현재는 웅진그룹의 구조조정대상으로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만, 태양광산업이 워낙 어려운 상황이어서 매입을 희망하는 업체가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웅진폴리실리콘은 최근 우정민 전무가 대표이사로 임명되었다. 그는 재무담당으로 매각을 위해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임무를 맡았다. 이번 사고로 이마저 어려움을 겪게 됐다.

현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은 2010년 공장설계 단계에서 전윤수 전무를 설계건설본부장으로 영입하여 최고의 공장으로 건설한 바 있다.  작년에는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그는 생산기술본부장 당시에는 업계 최고 순도인 나인-나인(99.9999999%)급 이상 폴리실리콘 생산이라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이는 연산 5천톤 생산 규모다.

원래 2008년 설비투자 계획 당시에는 2012년까지 연산 1만톤 규모로 1조원을 투자할 예정이었으며, 건설과정에서 7천억원을 투자 투자할 계획있다. 그러나 작년에는 현공장에 대한 확장 투자와 2차 신규공장 건설 등의 계획이 모두 취소되고, 공장은 가동이 중단된 상태로 매각대상에 올라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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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국토부,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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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청년과 함께하는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물류에 관심 있는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모집분야에 고등부를 신설하여 물류특성화고를 비롯한 고등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신청분야는 물류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데,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O2O 물류서비스나 물류기기, 솔루션 개발을 통한 현장개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심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고, 멘토링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최종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팀 역량과 참여도 등 다방면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또한, 본선 진출자에게는 물류실무자를 통해 멘토링도 지원하고, 물류 새싹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창업계기와 극복과정 등 생생한 창업스토리를 듣는 강연도 마련된다.

시상은 총 11개 팀으로 청년부(7개 팀)와 고등부(4개 팀)로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청년부)으로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신청마감은 10월 26일(금) 18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된다.
(참가신청) 양식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http://www.koila.or.kr)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
(접수/문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zzangkum2@ccei.kr, 전화 032-458-5018~9)

이번 대회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드림플러스가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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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지진대비 물류창고 보호장치 개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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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댐퍼, 낙하방지장치, 기둥보강장치 등 렉 보호장치 총 8종 개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진발생에 대비하여, 그간 사각지대에 있었던 물류창고 내부 상품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내진보강장치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내진보강장치는 지진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4종), 적재물의 낙하거리 및 충격을 감소시키는 낙하방지장치(1종), 렉의 강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둥보강장치(3종) 등 총 8종*이다.
* 유압식 댐퍼, 점탄성 댐퍼, ULD(Unovics Leaf Spring Damper), UFD(Unovics Friction Damper), 낙하방지장치, 기둥 내·외측 보강장치, 기둥-보 연결부 보강장치 등

내진보강장치

내진보강장치

유압식 댐퍼를 제외한 7종의 장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물류창고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2016년부터 국가 R&D를 통해 추진한 연구의 성과물이다.

기존 해외 내진보강장치들과 달리 국내 렉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우리 물류창고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한국식 K-내진보강장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업계의 비용부담을 감안하여, 기존 설치된 시설물(렉)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예시 : 3단 렉(높이 4.5m, 폭 1.0m)에 점탄성 댐퍼를 설치할 경우, 12만원으로(기존 렉 설치비용 대비 10% 추가비용)으로 약 27%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8종 모두를 설치할 경우 약 70%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장비의 설치비용과 내진성능을 비교하여 원하는 장비만을 쉽게 구매·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등을 통해 올해 10월부터 국내 주요 물류창고에 보급이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내진보강장비 개발이 국내 내진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진발생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방지함으로써 물류산업현장의 안전성 강화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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