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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알테라, 20nm 설계 즉시 시작 가능한 Quartus II 소프트웨어 Arria 10 에디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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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테라가 20nm FPGA 및 SoC를 위한 개발 툴 지원 Quartus II 소프트웨어 Arria 10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TSMC 20nm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rria 10 FPGA 및 SoC는 현재의 하이엔드 FPGA에 비해 15퍼센트 성능 이득을 제공하고, 동시에 이전 중급형 디바이스에 비해 최대 40퍼센트 전력을 절감함으로써 중급 FPGA 및 SoC 카테고리를 효과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알테라는 “고객은 성능이 검증된 익숙한 Quartus II 설계 환경을 사용하여 업계에서 가장 빠른 컴파일 시간으로 지금 즉시 Arria 10 FPGA 및 SoC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고 전했다.

프리멀 부흐(Premal Buch) 알테라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지난 6개월 동안 초기 사용 고객들은 성공적으로 Quartus I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Arria 10 FPGA 및 SoC를 설계해 왔다.”고 밝혔다. 6개월간 초기 테스터 고객들의 반응을 보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Quartus II 소프트웨어는 최신 멀티코어 컴퓨팅 기술을 이용하는 첨단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알테라의 이러한 소프트웨어 구조는 Quartus II 소프트웨어 지원을 알테라의 차세대 제품군에 확대하고 업계에서 가장 빠른 컴파일 시간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있게 한다.”고 말했다.

Arria 10 FPGA 및 SoC는 최대 1.15M LE, 3300개 이상의 18×19 멀티플렉서가 내장된 가변 정밀도 디지털 신호 처리(DSP) 블록, 내장 하드 IP 및 옵션인 1.5GHz 듀얼 코어 ARM® Cortex™-A9 프로세서가 탑재된 내장 프로세서 시스템을 포함하여 중급의 경쟁 디바이스보다 2배 높은 시스템 통합을 제공한다. Arria 10 FPGA 및 SoC는 또한 28Gbps 트랜시버를 비롯하여 현재 세대보다 4배 더 큰 대역폭뿐 아니라 PCIeGen3 x8, 2666 Mbps DDR4 및 최대 15Gbps 하이브리드 메모리 지원을 비롯해 3배 더 높은 시스템 성능을 제공한다. Arria 10 FPGA 및 SoC 디바이스는 고효율, 소형 풋프린트, 저잡음 성능을 업계 최고 수준에서 집적 제품에 결합한 알테라의 Enpirion 최적화 전력 솔루션에 의해 지원된다.

altera_Arria 10 SoC

Arria 10 FPGA 및 SoC는 제어 평면 프로세서, 네트워크 프로세서, 스위치 및 IO 확장을 단일 FPGA에 통합함으로써 무선 통신 시장의 고객에게 모바일 백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용 최적화된 고성능, 단일 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또한 CPRI와 같은 최신 무선 표준을 지원한다. 유선 전송 및 네트워킹 세그먼트 고객들은 PCIe Gen3 x8, 28Gbps 트랜시버, 100G 이더넷 및 100G Interlaken, 최신 시리얼 메모리 표준 지원과 같은 기능에 대한 초기 액세스를 갖게 된다.

한편 Arria 10 FPGA 및 SoC는 방송 및 스튜디오 장비 개발업체에게 4K, 3D, 코덱을 포함한 비디오 및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합하는 최고의 전력, 공간,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은 지금 즉시 최신 초고화질(UHD) 비디오 기술을 지원하는 차세대 방송 및 스튜디오 장비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Quartus II 소프트웨어 Arria 10 에디션은 웹사이트(www.altera.com/quartus-arria10)에서 확인가능하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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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국토부,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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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청년과 함께하는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물류에 관심 있는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모집분야에 고등부를 신설하여 물류특성화고를 비롯한 고등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신청분야는 물류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데,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O2O 물류서비스나 물류기기, 솔루션 개발을 통한 현장개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심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고, 멘토링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최종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팀 역량과 참여도 등 다방면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또한, 본선 진출자에게는 물류실무자를 통해 멘토링도 지원하고, 물류 새싹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창업계기와 극복과정 등 생생한 창업스토리를 듣는 강연도 마련된다.

시상은 총 11개 팀으로 청년부(7개 팀)와 고등부(4개 팀)로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청년부)으로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신청마감은 10월 26일(금) 18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된다.
(참가신청) 양식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http://www.koila.or.kr)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
(접수/문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zzangkum2@ccei.kr, 전화 032-458-5018~9)

이번 대회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드림플러스가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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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지진대비 물류창고 보호장치 개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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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댐퍼, 낙하방지장치, 기둥보강장치 등 렉 보호장치 총 8종 개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진발생에 대비하여, 그간 사각지대에 있었던 물류창고 내부 상품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내진보강장치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내진보강장치는 지진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4종), 적재물의 낙하거리 및 충격을 감소시키는 낙하방지장치(1종), 렉의 강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둥보강장치(3종) 등 총 8종*이다.
* 유압식 댐퍼, 점탄성 댐퍼, ULD(Unovics Leaf Spring Damper), UFD(Unovics Friction Damper), 낙하방지장치, 기둥 내·외측 보강장치, 기둥-보 연결부 보강장치 등

내진보강장치

내진보강장치

유압식 댐퍼를 제외한 7종의 장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물류창고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2016년부터 국가 R&D를 통해 추진한 연구의 성과물이다.

기존 해외 내진보강장치들과 달리 국내 렉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우리 물류창고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한국식 K-내진보강장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업계의 비용부담을 감안하여, 기존 설치된 시설물(렉)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예시 : 3단 렉(높이 4.5m, 폭 1.0m)에 점탄성 댐퍼를 설치할 경우, 12만원으로(기존 렉 설치비용 대비 10% 추가비용)으로 약 27%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8종 모두를 설치할 경우 약 70%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장비의 설치비용과 내진성능을 비교하여 원하는 장비만을 쉽게 구매·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등을 통해 올해 10월부터 국내 주요 물류창고에 보급이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내진보강장비 개발이 국내 내진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진발생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방지함으로써 물류산업현장의 안전성 강화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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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

[데이터뉴스] 8월 항공여객 1,058만 명… 지난해 8월에 비해 6.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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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2018년 8월 항공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6.1% 증가한 1,058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월 단위)을 기록하였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 항공여객(만 명): 805(’14. 8.) → 821(’15. 8.) → 986(’16. 8.) → 997(’17. 8.) → 1,058(’18. 8.)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 국제여객(만 명): 572(’14. 8.) → 551(’15. 8.) → 697(’16. 8.) → 705(’17. 8.) → 782(’18. 8.)
** 중국 6개 직할시·성(상하이시, 베이징시, 충칭시, 산둥성, 허베이성, 장쑤성) 허용

지역별로는 미주(-4.1%)를 제외한 중국(24.9%), 유럽(18.4%), 동남아(8.7%), 일본(7.4%) 등을 중심으로 전 지역 노선에서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노선은 158만 명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 대비 24.9% 증가*했으나 ‘16년 8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감소세**(-23.6%)를 보였다.
* (‘17.8월) -38.8 → (9월) -31.1 → (10월) -29 → (11월) -22.3 → (12월) -16.2 → (‘18.1월) -22.1 → (2월) -21 → (3월) 10.4 → (4월) 43.9 → (5월) 39.8 → (6월) 34.4 → (7월) 27.3 → (8월) 24.9
** 중국노선 : (‘16.8월) 207만 명 → (’17.8월) 127만 명 → (‘18.8월) 158만 명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양양공항(-15%)을 제외한 전국의 공항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 청주(247.9%), 무안(129.7%), 제주(89.3%), 대구(28.3%), 김포(5.9%), 인천(8%)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2.7% 증가*하였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9.3% 증가하여, 국적사 분담률은 68.6%**를 기록하였다.(대형 39%, 저비용 29.6%)
* 유럽(3.8%)·대양주(3.7%)·기타(2.2%)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5% 증가
** 국적항공사 분담률(%): 60.8(’14. 8.) → 66.7(’15. 8.) → 64(’16. 8.) → 69.6(’17. 8.) → 68.6(’18. 8.)저비용항공사 분담률(%): 11.2(’14. 8.) → 15.6(’15. 8.) → 20.4(’16. 8.) → 27.5(’17. 8.) → 29.6(’18. 8.)

국내선 여객은 운항감편(-2.7%)에 따른 공급석 감소(-4%: 내륙 3.6%↓, 제주 4.1%↓), 태풍 솔릭 및 기록적인 폭염 등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내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5.5%(내륙 11.6%↓, 제주 4.5%↓) 감소한 276만 명을 기록하였다.
* 국내여객(만 명): 232(’14. 8..) → 270(’15. 8..) → 288(’16. 8..) → 292(’17. 8.) → 276(’18. 8.)

공항별로는 울산(45.6%)·인천(3.1%) 등은 증가하였으나, 청주(-14.2%)·김해(-10.4%)·광주(-8.6%)·김포(-7%)·제주(-4.2%) 등은 감소하였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17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2%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는 15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0.8% 감소하면서 57.7%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50.2(’14. 8.) → 53.1(’15. 8.) → 57.5(’16. 8.) → 55(’17. 8.) → 57.7(’18. 8.)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2(’14. 8.) → 23(’15. 8.) → 23(’16. 8.) → 25(’17. 8.) → 26(’18. 8.)

국제화물은 기타(-2.7%)지역을 제외한 중국(8.2%)·대양주(6.3%)·동남아(5.6%)·유럽(3%) 등 전 지역이 증가하며 전년 동월 대비 4% 성장한 35만 톤을 기록하였다.
* 국제화물(만 톤): 29(’14. 8.) → 29(’15. 8.) → 32(’16. 8.) → 34(’17. 8.) → 35(’18. 8.)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1(’14. 8.) → 21(’15. 8.) → 22(’16. 8.) → 24(’17. 8.) → 25(’18. 8.)

국내화물은 제주(-8.2%) 및 내륙노선(-4.4%)의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7.9% 감소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6(’14. 8.) → 2.5(’15. 8.) → 2.6(’16. 8.) → 2.6(’17. 8.) → 2.4(’18. 8.)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3(’14. 8.) → 1.1(’15. 8.) → 1(’16. 8.) → 1.1(’17. 8.) → 0.98(’18. 8.)

국토교통부는 “여행수요 지속 증가에 따른 해외노선 다변화(러시아·동남아 등)와 추석 연휴시즌에 따른 해외 여행객 확대 등으로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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