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오피니언 » People » EtherNet/IP 기반의 컨버전스 기술과 에너지 솔루션을 그린다

EtherNet/IP 기반의 컨버전스 기술과 에너지 솔루션을 그린다

Sujeet Chand, CTO of Rockwell Automation

EtherNet/IP 기반의 컨버전스 기술과 에너지 솔루션을 그린다

수지 챈드(Sujeet Chand) 로크웰오토메이션 시니어 부사장 겸 CTO

 

Q.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에너지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소개해 달라.

예를 들어 로크웰 오토메이션 본사의 경우, FactoryTalk EnergyMetrix 라는 에너지 소비량을 측정하여 데이터화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본사 서버의 전기 이용량, 전력의 수급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번에 출시한 FactoryTalk Energy Bundle은 이 FactoryTalk EnergyMetrix와 상위 레포팅 소프트웨어인 FactoryTalk VantagePoint EMI(Enterprise Manufacturing Intelligence)와 통합시켜, 상위에서 에너지 소비량에 대해 레포팅받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Q. CIP Energy가 도입된 통합 아키텍처는 경쟁사가 제안하는 프로피에너지와 어떻게 다른가?

이건 마치 VoIP와 같다. 음성을 데이터로 인코딩/디코딩하는 것과 같이 에너지를 데이터화 할 수 있도록 하는 EhterNet/IP를 통한 기반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따로 모니터링, 컨트롤 디바이스가 없어도 PowerFlex 755 인버터, SMC-50 소프트 스타터 등 CIP Energy object를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는 디바이스를 통해 각각의 전력 이용량, 에너지 소비량이 AOI, 명령어 템플릿의 형태로 제어 컨트롤러로 전송되어 HMI 프로그램을 통해 비주얼로 구현된다. 현재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Powermonitor라는 에너지 모니터링 솔루션이 없더라도 컨트롤러, 인버터, 소프트 스타터 등의 디바이스로 바로 에너지 소비량이 모니터링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로피에너지(PROFIenergy) 보다 CIP Energy는 에너지 슬립 모드 등 더 액티브한 오픈 스탠다드라고 볼 수 있다.

 

Q. 현재 로크웰의 기술 개발 방향은 무엇인가?

지금 자동화 현장에서 일어나는 가장 큰 변화는 정보와 자동화 영역 그리고 IT 영역의 컨버전스다. 이미 로크웰은 시스코와 공동 개발한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통해 제조현장의 운영자와 IT 관리자가 공동으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성하고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우도 언제 어디서나 기업의 제조운영 정보가 수집되고 그 데이터를 통해 의미있는 의사 결정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이미 소개되었던 M.G Bryan 이라는 오일&가스 업체의 경우, 오일을 이송하는 트럭의 데이터와 서플라이 체인을 연동시켜 실시간으로 인벤토리 조사 및 추가 오더 등이 가능하다. 또한 Studio 5000의 경우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 운영상의 빠른 트러블 슈팅과 공장 전반의 최적화를 위한 구성 및 개발이 가능하게 하여 제조사가 스마트한 제조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Q. 경쟁사의 경우 무선 분야의 진출이 활발하다, 로크웰은 어떠한가?

현재 업계에서는 WirelessHART, IWLAN 등 다양한 무선 솔루션과 표준을 도입하고 있다. 로크웰은 이러한 무선 솔루션을 CISCO, Prosoft 등의 인컴패스 파트너와 공동 개발하거나 도움을 받아 고객에게 무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플랜트 레벨에서는 CISCO의 Access Point를 하나의 무선 포인트로 이용할 수 있으며, 디바이스 레벨에서는 지그비 등 근거리 통신을 위해 Prosoft와 서로 협력하고 있다. ISA S100, WirelessHART, 802.11, 지그비 통신까지 정말 다양한 무선 표준이 있으며, 굳이 로크웰은 어떠한 무선에 한정되기 보다는 파트너를 통해 다양한 무선 솔루션을 제공하려 한다.

 

Q. 다쏘시스템즈나 팬듀이트은 전략적 파트너(Strategic Alliance Partner)로서 어떠한 비즈니스를 이루고 있는가?

다쏘시스템즈의 경우 CAD 시스템을 산업 시스템으로 가져오는 표준, 컨트롤 시스템과 연결될 수 있는 표준에 대해 로크웰과 공동 개발하고 있다. 팬듀이트(PANDUIT)는 케이블링, 와이어링에 대해 최적화된 커넥티비티를 제공하는 업체로 스위치나 네트워킹에 최적화된 CISCO의 영역에 좀 더 케이블링에 특화된 공조를 기대하고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