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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그린피크, GP690 ZigBee PRO 솔루션과 오픈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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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전력 RF-통신 반도체 선두기업 그린피크 테크놀로지(www.greenpeak.com)는 자사의 제품 포트폴리오에 지그비(ZigBee)PRO를 추가했다. 또한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에 대한 전체적인 지원을 제공, 하나의 전체 구조에 “제2의 무선 홈 네트워크”로 정의되는 세 가지 지그비 네트워킹인 그린 파워, RF4CE와 PRO를 통합한 GP690을 출시했다.

GreenPeak

이 제품은 컨텐츠 전송을 위한 첫 번째의 무선 네트워크 (인터넷, 영화, TV 등)인 와이파이를 보완하는 것으로, 지그비는 센서 및 제어 장치를 위한 무선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주로 사용되는 분야로는 원격 제어, 조명 및 전기 스위치, 온도, 보안 장치, 웰빙 등을 위한 무선 네트워킹의 구현 및 피트니스 기기 등이 대표적이다.

그린피크는 스마트 홈 데이터 통신 및 인터넷 통합 반도체 제품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풍부한 제공으로 지그비 시장 부문에 있어 선두업체 중 하나다. GP410은 단일 칩 지그비 그린 파워 솔루션이다. GP5xx 시리즈는 지그비 RF4CE를 구현하고 이제 새로운 GP690은 지그비 PRO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커넥티비티를 추가한다.

전체적으로 그린피크는 GP710, 셋톱 박스와 게이트웨이를 위한 업계 최초의 단일 무선 듀얼 스택 칩을 제공한다. GP710는 여러 프로토콜 스택을 지원하고 동시에 지그비 PRO, RF4CE 및 그린 파워 장치와 통신할 수 있다.

GP690 지그비 PRO 솔루션은 셋톱 박스나 게이트웨이에서 하나의 지그비 무선 장치를 이용해 단일 구조에 지그비 네트워크 세 가지를 결합한 것으로,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완벽한 센서 및 제어 홈 네트워크를 능숙하게 구현, 원활하게 인터넷에 지그비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오픈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의 일부다.

현재 많은 대형 오퍼레이터는 스마트 홈 서비스의 관리를 위해 지그비를 포함한 수백 만대의 셋톱박스/게이트웨이를 구현하고 있다. 오픈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에 서 셋톱 박스 / 게이트웨이를 포함, 홈 네트워크는 완벽한 홈 ​​제어 네트워크에 투명하고 안전한 액세스가 되며, 세계 어느 곳이든 실내 와이파이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인터넷에 지그비 네트워크가 연결된다.

Cees Links, 그린피크 기술의 창립자 겸 CEO는 “인터넷에 연결된 600 만 가구의 현재 모든 커넥티드 홈은 와이파이 (PC, 노트북, TV, 스마트 폰, 게임 기기 등)를 통해 평균 5 개의 장치가 연결되어 있다. 와이파이는 높은 데이터 속도 솔루션이지만, 전기 스위치, 보안 장치, 온도, 원격 제어 등과 같이 인터넷 연결이 요구되는 가정에서 100개 이상의 다른 디바이스를 위한 배터리 효율적인 솔루션이 아니다” 며 “그린피크의 오픈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에 고객은 최고의 가장 안정적인 RF-기술에 대한 액세스를 얻을 수 있다. 이 외에 오픈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는 인터넷에 홈에 있는 모든 장치에 대하여 완벽한 연결을 제공하고, 모든 다른 지그비 네트워킹 구현은 최종 고객의 눈에 보이지 않는, 원활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작동되는 환경을 제공 한다”고 말했다.

ON World 회사의 연구 이사인 마레카 하틀러(Mareca Hatler)는 “스마트 홈의 비전이 마침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저전력 네트워킹이 장치 및 다른 응용 프로그램 요구 사항에 대하여 다양한 도전이 되고 있으며, 지그비 및 IEEE 802.15.4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의 포괄적 정의는 소비자가 지그비 홈 네트워킹의 장점을 인식하면서 통신 사업자에게 새로운 스마트 홈 서비스를 정의하고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초석이 되고 있다.” 고 밝혔다.

아이씨엔 김철민 기자 min@icnweb.co.kr

[ICNweb Tips]

그리피크, 오픈 스마트 홈 프레임 워크 기능

ZigBee PRO

신뢰성이 높은 센스 및 제어 네트워킹을 위한 지그비 PRO, 홈 오토메이션과 라이트(Light) 링크와 같은 지원 응용 프로그램.

ZigBee RF4C

매우 낮은 비용, 낮은 전력 (배터리 수명)과 낮은 지연 시간 (즉시 응답) 같은 원격 컨트롤 및 기타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와 같은 장치를 위한 지그비 RF4CE

ZigBee PRO GreenPower feature

유지 보수가 필요 없는 장치 (배터리 소모 절감, 또는 제품 수명 시간을 초과하는 배터리 수명 장치) 을 위한 지그비 PRO 그린파워 기능

 

그린피크 테크놀로지(www.greenpeak.com)는 팹리스 반도체 회사로, 스마트 홈을 위한 지그비 실리콘 솔루션의 선두 주자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벨기에, 미국, 일본 및 한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가전 제품 및 스마트 홈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새로운 무선 기술 개발에 선두 주자로 인정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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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국토부,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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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청년과 함께하는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물류에 관심 있는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모집분야에 고등부를 신설하여 물류특성화고를 비롯한 고등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신청분야는 물류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데,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O2O 물류서비스나 물류기기, 솔루션 개발을 통한 현장개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심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고, 멘토링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최종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팀 역량과 참여도 등 다방면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또한, 본선 진출자에게는 물류실무자를 통해 멘토링도 지원하고, 물류 새싹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창업계기와 극복과정 등 생생한 창업스토리를 듣는 강연도 마련된다.

시상은 총 11개 팀으로 청년부(7개 팀)와 고등부(4개 팀)로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청년부)으로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신청마감은 10월 26일(금) 18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된다.
(참가신청) 양식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http://www.koila.or.kr)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
(접수/문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zzangkum2@ccei.kr, 전화 032-458-5018~9)

이번 대회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드림플러스가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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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지진대비 물류창고 보호장치 개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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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댐퍼, 낙하방지장치, 기둥보강장치 등 렉 보호장치 총 8종 개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진발생에 대비하여, 그간 사각지대에 있었던 물류창고 내부 상품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내진보강장치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내진보강장치는 지진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4종), 적재물의 낙하거리 및 충격을 감소시키는 낙하방지장치(1종), 렉의 강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둥보강장치(3종) 등 총 8종*이다.
* 유압식 댐퍼, 점탄성 댐퍼, ULD(Unovics Leaf Spring Damper), UFD(Unovics Friction Damper), 낙하방지장치, 기둥 내·외측 보강장치, 기둥-보 연결부 보강장치 등

내진보강장치

내진보강장치

유압식 댐퍼를 제외한 7종의 장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물류창고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2016년부터 국가 R&D를 통해 추진한 연구의 성과물이다.

기존 해외 내진보강장치들과 달리 국내 렉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우리 물류창고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한국식 K-내진보강장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업계의 비용부담을 감안하여, 기존 설치된 시설물(렉)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예시 : 3단 렉(높이 4.5m, 폭 1.0m)에 점탄성 댐퍼를 설치할 경우, 12만원으로(기존 렉 설치비용 대비 10% 추가비용)으로 약 27%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8종 모두를 설치할 경우 약 70%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장비의 설치비용과 내진성능을 비교하여 원하는 장비만을 쉽게 구매·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등을 통해 올해 10월부터 국내 주요 물류창고에 보급이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내진보강장비 개발이 국내 내진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진발생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방지함으로써 물류산업현장의 안전성 강화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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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

[데이터뉴스] 8월 항공여객 1,058만 명… 지난해 8월에 비해 6.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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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2018년 8월 항공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6.1% 증가한 1,058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월 단위)을 기록하였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 항공여객(만 명): 805(’14. 8.) → 821(’15. 8.) → 986(’16. 8.) → 997(’17. 8.) → 1,058(’18. 8.)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 국제여객(만 명): 572(’14. 8.) → 551(’15. 8.) → 697(’16. 8.) → 705(’17. 8.) → 782(’18. 8.)
** 중국 6개 직할시·성(상하이시, 베이징시, 충칭시, 산둥성, 허베이성, 장쑤성) 허용

지역별로는 미주(-4.1%)를 제외한 중국(24.9%), 유럽(18.4%), 동남아(8.7%), 일본(7.4%) 등을 중심으로 전 지역 노선에서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노선은 158만 명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 대비 24.9% 증가*했으나 ‘16년 8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감소세**(-23.6%)를 보였다.
* (‘17.8월) -38.8 → (9월) -31.1 → (10월) -29 → (11월) -22.3 → (12월) -16.2 → (‘18.1월) -22.1 → (2월) -21 → (3월) 10.4 → (4월) 43.9 → (5월) 39.8 → (6월) 34.4 → (7월) 27.3 → (8월) 24.9
** 중국노선 : (‘16.8월) 207만 명 → (’17.8월) 127만 명 → (‘18.8월) 158만 명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양양공항(-15%)을 제외한 전국의 공항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 청주(247.9%), 무안(129.7%), 제주(89.3%), 대구(28.3%), 김포(5.9%), 인천(8%)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2.7% 증가*하였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9.3% 증가하여, 국적사 분담률은 68.6%**를 기록하였다.(대형 39%, 저비용 29.6%)
* 유럽(3.8%)·대양주(3.7%)·기타(2.2%)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5% 증가
** 국적항공사 분담률(%): 60.8(’14. 8.) → 66.7(’15. 8.) → 64(’16. 8.) → 69.6(’17. 8.) → 68.6(’18. 8.)저비용항공사 분담률(%): 11.2(’14. 8.) → 15.6(’15. 8.) → 20.4(’16. 8.) → 27.5(’17. 8.) → 29.6(’18. 8.)

국내선 여객은 운항감편(-2.7%)에 따른 공급석 감소(-4%: 내륙 3.6%↓, 제주 4.1%↓), 태풍 솔릭 및 기록적인 폭염 등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내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5.5%(내륙 11.6%↓, 제주 4.5%↓) 감소한 276만 명을 기록하였다.
* 국내여객(만 명): 232(’14. 8..) → 270(’15. 8..) → 288(’16. 8..) → 292(’17. 8.) → 276(’18. 8.)

공항별로는 울산(45.6%)·인천(3.1%) 등은 증가하였으나, 청주(-14.2%)·김해(-10.4%)·광주(-8.6%)·김포(-7%)·제주(-4.2%) 등은 감소하였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17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2%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는 15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0.8% 감소하면서 57.7%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50.2(’14. 8.) → 53.1(’15. 8.) → 57.5(’16. 8.) → 55(’17. 8.) → 57.7(’18. 8.)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2(’14. 8.) → 23(’15. 8.) → 23(’16. 8.) → 25(’17. 8.) → 26(’18. 8.)

국제화물은 기타(-2.7%)지역을 제외한 중국(8.2%)·대양주(6.3%)·동남아(5.6%)·유럽(3%) 등 전 지역이 증가하며 전년 동월 대비 4% 성장한 35만 톤을 기록하였다.
* 국제화물(만 톤): 29(’14. 8.) → 29(’15. 8.) → 32(’16. 8.) → 34(’17. 8.) → 35(’18. 8.)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1(’14. 8.) → 21(’15. 8.) → 22(’16. 8.) → 24(’17. 8.) → 25(’18. 8.)

국내화물은 제주(-8.2%) 및 내륙노선(-4.4%)의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7.9% 감소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6(’14. 8.) → 2.5(’15. 8.) → 2.6(’16. 8.) → 2.6(’17. 8.) → 2.4(’18. 8.)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3(’14. 8.) → 1.1(’15. 8.) → 1(’16. 8.) → 1.1(’17. 8.) → 0.98(’18. 8.)

국토교통부는 “여행수요 지속 증가에 따른 해외노선 다변화(러시아·동남아 등)와 추석 연휴시즌에 따른 해외 여행객 확대 등으로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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