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마켓뉴스 » 정책뉴스 » 전력거래소, 계통운영시스템 운영절차 전면개정 [아이씨엔]

전력거래소, 계통운영시스템 운영절차 전면개정 [아이씨엔]

전력거래소(이사장 남호기)는 전력계통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IT 설비인 계통운영시스템(EMS 및 원격소장치)에 대한 운영절차를 전면 개정한다고 밝혔다.

작년 9.15 순환단전과 최근 전력수급의 어려움이 가중되어 계통운영시스템과 계통자료의 신뢰도가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계통자료의 활용도 향상으로 계통운영시스템의 외부망 연결이 불가피하고 보안 취약성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절차를 개정하게 되었다.

주요 개정내용을 살펴보면 발ㆍ변전소의 원격소장치 설치시 중요 부품의 이중화 구성과 예비전원을 구비하여 신뢰도를 확보토록 하였으며 보안강화를 위해 외부망과 연결시 관계 기관의 보안성 검토를 거치도록 개정하였다. 또한 원격소장치 개통시 통신망 구축과 취득자료 검증을 위한 절차를 상세히 정의하여 시설 단계에서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토록 하였으며 원자력발전기를 제외한 모든 발전기의 공급능력을 실시간으로 산정하여 거래소에서 취득하므로써 전력 예비력 산정의 정확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그리고 발전소의 계통자료취득 설비인 변성기와 변류기에 대해 5,6년마다 오차시험을 시행토록 하고, 발ㆍ변전소 현장에 의존하여 시행하던 계통자료에 대한 정확도 검증을 전력거래소 담당자가 현장에 출동하여 직접 시행토록 하였다.

전력거래소 이명희팀장은 이번 계통운영시스템 관련 절차의 개정을 통해 중ㆍ장기적으로 관련 정확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 다각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계통자료에 대한 신뢰도와 정확도 향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이달의 추천기사 - DHL


추천 뉴스

유니버설로봇의 UR 협업로봇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 동로봇, 국가표준 제정

9월까지 입안 예고 거쳐, KS 국가 표준으로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을 ...

사물인터넷 IoT

정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시범사업 추진

과기정통부-국토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모니터링 실증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