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마켓뉴스 » 정책뉴스 » 알테라, 100Gbps 광모듈과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FPGA 시연

알테라, 100Gbps 광모듈과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FPGA 시연

알테라는 자사의 28nm Stratix V GT FPGA를 사용하여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발표했다. Stratix V GT 디바이스는 25G-QSFP+ 및 CFP2 폼팩터를 사용하는 차세대 100Gbps 접속 가능 광모듈, 라인 카드, 다이렉트-어태치(direct-attach) 구리 케이블 등을 위해 25Gbps에서 28Gbps까지의 데이터 스트림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알테라의 Stratix V GT 디바이스는 25G-QSFP+ 및 CFP2 폼팩터를 사용하는 차세대 100Gbps 접속 가능 광모듈, 라인 카드, 다이렉트-어태치(direct-attach) 구리 케이블 등을 위해 25Gbps에서 28Gbps까지의 데이터 스트림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알테라 (www.altera.com)가 자사의 28nm Stratix V GT FPGA를 사용하여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발표함으로써 차세대 100Gbps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이 FPGA가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시연한 것은 처음이며, 이로써 시스템 엔지니어들과 제조업체들이 보다 높은 집적도의 보다 낮은 전력소모의 광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알테라의 노력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OFC 컨퍼런스에서 2Km 광섬유 시연

데모는 로스앤젤러스 컨벤션 센터에서 2012년 3월 6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OFC(Optical Fiber Conference)의 OIF(Optical Internetworking Forum) 멀티-벤더 부스 713에 전시와 함께한다. 데모는 몰렉스의 zQSFP+ 인터커넥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2km의 단일모드(SM, single-mode) 광섬유 상에서 28Gbps 전송 기술을 테스트한다. 데모는 알테라의 Stratix V FPGA 내에서 생성되는 4개 채널의 PRBS31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데 이것은 가장 대역폭-집약적인 통신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었다. 다음으로 데이터는 12dB의 삽입 손실 특성이 있는 제넘 VSR 호스트 채널을 통해 전송되며 몰렉스의 zQSFP+ 커넥터를 통해 제넘 CDR(clock and data recovery) IC로 전달된다.

CDR의 시간이 재조정된 출력은 몰렉스 1490nm 광모듈로 전송되며, 이것은 2km의 SM 광섬유를 통해 광 데이터를 수신기로 루프-백시킨다. 수신기 방향에서 데이터는 FPGA에서 끝나는 확장된 블록을 통해 반대 순서로 흐른다. 알테라 FPGA에서 제공하는 에러 체커(error checker)가 시스템의 전체 전송 및 수신 데이터 경로가 에러 없이 동작하고 있는 지를 검증한다.

전세계 인터넷 트래픽이 향후 수년 간 극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층 더 많은 대역폭이 요구될 것이며 이로 인해 대규모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알테라의 Stratix V GT 디바이스는 25G-QSFP+ 및 CFP2 폼팩터를 사용하는 차세대 100Gbps 접속 가능 광모듈, 라인 카드, 다이렉트-어태치(direct-attach) 구리 케이블 등을 위해 25Gbps에서 28Gbps까지의 데이터 스트림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들은 낮은 전력소모 특성과 함께 탁월한 지터 성능을 제공한다.

업계 최저 지터 특성으로 높은 신뢰성 제공

28Gbps 통합 트랜시버를 특징으로 하는 Stratix V FPGA는 28Gbps 조건에서 채널 당 200mW의 최저 전력소모 특성으로 최고의 시스템 대역폭을 제공한다. Stratix V FPGA는 28Gbps 트랜시버를 통해 백플레인, 광모듈, 칩-투-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최대 66개의 전이중 14.1Gbps 트랜시버를 지원한다. Stratix V GT FPGA의 트랜시버는 업계 최저 지터 특성으로 업계 최고의 시스템 신뢰성을 제공한다.

알테라는 OTN(Optical Transport Network) IP 및 28nm FPGA 기술 분야에 대한 자사의 최신 혁신 제품들을 OIF의 부스 2825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알테라는 시스템 및 장비 제조업체들이 미래의 통신 시스템을 위한 보다 높은 집적도와 보다 낮은 전력소모의 광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핵심 빌딩블록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유니버설로봇의 UR 협업로봇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 동로봇, 국가표준 제정

9월까지 입안 예고 거쳐, KS 국가 표준으로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을 ...

사물인터넷 IoT

정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시범사업 추진

과기정통부-국토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모니터링 실증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