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오피니언 » People » 제조업에서의 IT기술 확대 적용이 활발하다

제조업에서의 IT기술 확대 적용이 활발하다

IEC TC65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 개최

산업자동화 관련 국제 표준 전문가들이 모여 산업자동화의 최신 기술동향과 표준추진 현황, 그리고 산업분야에서의 IT기술 확대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IEC TC65 한국 기술위원회(의장 홍승호 한양대 교수)와 아이씨엔(대표 오승모)은 5월 18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 31층 슈벨트홀에서 200여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IEC TC65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Grobal Industrial Automation Forum)’을 개최했다.

IEC TC65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 개최 (아이씨엔)
IEC TC65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이 18일 서울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0여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사진: 아이씨엔)

 

이날 행사는 5월 9일부터 20일까지 서울에서 150여명의 산업자동화 및 스마트그리드 분야 국제 기술표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2011년 IEC TC65 국제표준화회의’의 서울개최를 기념하여 열렸다. 국내에서 처음 개최된 IEC TC65 국제표준화회의는 산업자동화 및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국제 기술표준을 논의하고 제정하는 곳으로 매년 각 회원국을 돌면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이에 서울 국제표준화회의에 참여하는 국제 산업자동화 분야 전문가들이 산업자동화 포럼에도 적극 참여하여 최근의 신기술과 표준현황에 대해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했다.

이번 행사는 IEC TC65 국제위원회 의장 및 간사를 포함하여, 각 워킹 그룹별 의장들을 한자리에 초빙하여 국내의 산업자동화 분야 산업체, 학계, 연구계 담당자들에게 국제적인 기술표준에 대해 소개하고 논의하는 기회로 제공됐다. 특히 최근들어 산업자동화 및 플랜트에서의 핵심이슈가 되고 있는 산업설비 보안, 제품 기능 안전성, 스마트그리드, 디지털 공장, EMC 이슈, 산업용 무선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가 이어졌다. 또한 국제 표준화 동향과 함께 산업자동화 분야에 대한 국내에서의 다양한 구축방안도 기대되는 주제이다.

IEC TC65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 개최 (아이씨엔)
안종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신산업표준과장은 포럼 환영사에서 “자동차, 항공, 조선 등 다양한 제조업에 IT기술이 확대적용됨에 따라 제조업의 핵심기술인 공정자동화분야에서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진: 아이씨엔)

 

세부적인 세션 주제로는 ▲RAPIEnet 국제표준화 추진 및 적용 ▲IEC62591(WirelessHART) 적용사례 ▲POWERLINK 및 openSAFETY 동향과 적용사례 ▲CLPA(CC-Link협회) 소개 ▲산업용 무선 ISA 100 적용사례 ▲자동화산업의 제품 안전성 ▲자동화 산업의 보안성 ▲자동화산업의 제품정보 표준화 현황 ▲디지털 팩토리를 위한 모델링 ▲산업 자동화 분야의 에너지 효율 ▲자동화설비에 대한 EMC 및 EMF 고려사항 ▲자동화언어 프로젝트 ▲자동화산업의 무선환경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IEC TC65 서울 국제표준화회의와 함께 이번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IEC TC65 한국위원회 의장인 홍승호 한양대 교수는 “이번 포럼은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운 국제적인 산업자동화 분야 기술표준 전문가들을 통해 산업자동화 및 스마트그리드 분야 국제 표준에 대한 최근의 기술을 직접 듣고 논의할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국제 행사를 위해 많은 지원을 제공해주신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IEC TC65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이 18일 서울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0여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사진제공: 아이씨엔)
IEC TC65 글로벌 산업자동화 포럼이 5월 18일 서울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0여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사진: 아이씨엔)

 

IEC TC65 국제위원회 로렌드 하이델 의장은 “공정계측, 제어, 자동화 분야 국제 표준을 위한 IEC TC65는 40년이상 활동해 왔으며, 전세계적으로 800여명의 기술위원이 36개의 워킹그룹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화학분야가 추가된 것을 비롯하여 철강, 식음료, 자동차 등 여러분야에 대한 표준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IEC TC65 국제위원회를 소개했다. 로렌드 의장은 특히 TC65에서의 최근 이슈는 (1)기능안전과 (2)산업용 무선, (3)스마트그리드 기술표준의 추진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3~4년전에 TC65 조직을 재정비하였으며 다양한 서브커미티를 마련하고, 새로운 플랜트의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기술표준이 논의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신산업표준과 안종일 과장은 “1913년 포드자동차에서 공정자동화를 처음 도입한지 100여년이 지난 지금 자동차, 조선, 항공 등 제조업에 IT기술이 확대적용됨에 따라 제조업의 핵심기술인 공정자동화분야에서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특히 산업용통신과 융합시스템인 안전에 대한 국제표준 적합성요구는 이분야를 포함한 공정계측, 제어, 자동화 국제표준을 담당하고 있는 IEC TC65를 세계가 주목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국제기술장벽에서 국제표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제표준에 대한 치열한 경쟁에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산업자동화 IT 프로토콜인 (주) LS산전의 RAPIEnet이 IEC 표준이 되는 성과를 이루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포럼 행사를 계기로 국내의 많은 담당자들도 국제 기술표준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고, 국제표준에 대한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글로벌 산업 자동화 포럼은 IEC TC65 국제위원회와 LS산전, 한국CC-Link협회, 한국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 B&R코리아, 한국하니웰, 한국이더넷포럼, 포스코ICT, 에이씨앤티, 한국EtherCAT협회, 월간 산업통신망 등이 후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Keysights ad


추천 뉴스

@HelmuthLudwig 트위터 사진

벤틀리시스템즈, 지멘스와 디지털 트윈 공동 개발 프로젝트 추진한다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와 지멘스(siemens)가 인더스트리, 도시, 철도, 빌딩 등 다양한 인프라 산업 분야에서의 디지털화 추진을 위한 ...

벤자민 놀(Benjamin) 힐셔 아시아 세일즈 매니저

힐셔,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솔루션으로 국내 제조기업 혁신 지원

힐셔 netIOT 솔루션으로 OT의 데이터와 IT 클라우드간 통신으로 완벽한 수직적 통합을 수행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