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마켓뉴스 » 정책뉴스 » 디스플레이 공해, 안구질환에 시달린다

디스플레이 공해, 안구질환에 시달린다

LG IPS234V 모니터

눈에 편한 LG AH-IPS, 건강친화적 디스플레이로 각광

지난 10월 방통위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수가 이미 2,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2012년 말이 되면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태블릿 PC 등 각종 모바일 기기의 보급 역시 확산 되고 있는 추세다. 이제 우리나라도 다른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 공해’에 대해 우려해야 하는 시기가 온 것이다. ‘디스플레이 공해’란 TV, 스마트폰 등의 스크린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건강과 정서상 받게 되는 폐혜를 일컫는다.

이와 같이 디스플레이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월 22일, ‘디스플레이, 조명에서의 빛과 색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세미나가 아이티컨퍼런스(대표: 김홍덕)의 주최로 열렸다. 이날 세미나 참석자 103명을 대상으로 한 ‘스크린이 장착된 모바일 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겪고 있는 VDT 증후군’에 대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54%가 ‘안구 질환’을 꼽았다. 그 밖에 ‘목과 어깨 통증’(33%)과 ‘손목 통증’(7%) 등 많은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 사용으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R&D 분야 재직자만을 대상으로 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기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시 되야 할 항목’에 대한 질문에는 ‘건강친화적 설계’라는 답변이 73%로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했던 LG디스플레이의 강수혁 과장은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도 이제 기술상의 진보에만 역점을 두는 게 아니라 사용자들의 시건강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만큼 우리는 늘 스크린과 가까이 살고 있다” 며 ”특히 장시간 사용 빈도가 높은 스마트 기기의 경우 눈에 안정감을 주는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시건강에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아이폰4 (i-Phone 4) 등에 적용된 AH-IPS가 인체에 보다 건강한 디스플레이로 주목 받고 있다. AH-IPS는 LCD 기판 내 액정의 움직임을 개선해 일반 LCD 해상도의 1.5∼2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색재현율을 크게 개선한 디스플레이다. 광시야각, 터치 시에도 안정적인 화면 구현,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하는 IPS에서 한발 더 나아간 AH- IPS(Advanced High Performance In-Plane Switching)는 높은 투과율로 소비전력 측면에서 우수할 뿐 아니라, 밝은 화면으로 야외에서의 사용감도 좋다. 또한 보다 자연스러운 색감의, 보다 선명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디지털기기 보급 확산으로 건강친화적인 스크린 사용의 중요성 높아져

국내에서는 LG 디스플레이가 대표적인 AH-IPS 제조 업체로 알려져 있다. LG AH-IPS에 적용된 초고세정도 기술은 일상적인 사용거리에서 사람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ppi보다 더 많은 픽셀을 집어 넣어, 픽셀 하나하나를 육안으로 쉽게 구별 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3.5인치 스마트폰용 패널은 960*640해상도에 326ppi를 지원, 현재 시판 중인 스마트폰 중 가장 세밀한 화면 표현이 가능하다. 스마트북용 9.7인치 패널의 경우에도 2048×1536 해상도와 132ppi로 경쟁 우위의 선명한 화질을 구현해 냈다. 해상도가 높아 작은 글씨까지 쉽게 볼 수 있어 눈의 피로도가 덜하며 왜곡 없는 색상구현으로 사용자의 눈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장점이다.

AH-IPS가 자랑하는 초고세정도 기술은 보다 세밀한 화면 표현을 강조 할수록 더 중요한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해상도라고 하면 1024 x 768 같이 픽셀(이미지를 구성하는 점)이 가로세로에 몇 줄이나 들어갔는지에 대한, ‘픽셀의 총 개수’만을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화질의 선명함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단위 면적당 얼마나 많은 픽셀이 들어있는가, 즉 픽셀의 밀도를 말하는 ppi라는 세정도 개념이 필요하다.

한편 VA기술을 채용했던 경쟁 업체들 조차도 IPS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속속 따라오고 있는 상황에서, 오랜 양산 경험으로 압도적 우위의 기술력과 공급능력, 원가경쟁력을 갖춘 LG디스플레이의 IPS는 특히, 스마트 북과 스마트 폰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이달의 추천기사 - DHL


추천 뉴스

유니버설로봇의 UR 협업로봇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 동로봇, 국가표준 제정

9월까지 입안 예고 거쳐, KS 국가 표준으로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을 ...

사물인터넷 IoT

정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시범사업 추진

과기정통부-국토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모니터링 실증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