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산업통신망, CC-Link 이더넷 지원 버전이 11월 공식 발표된다

산업통신망이 이더넷을 기반으로 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Profibus 진영이 Profinet을 발표하고, DeviceNet 진영이 EtherNet/IP를 발표하면서 세계적인 산업통신망 프로토콜들이 IEEE 802.3에 기반한 산업용 이더넷을 받아들여 왔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부응, 일본 미쓰비시전기가 주도하고 있는 CC-Link도 오는 11월말에는 이더넷 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본 미쓰비시전기가 처음 개발한 CC-Link는 미쓰비시의 PLC 제어시스템을 위한 필드버스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출발했다. 이후 일본 및 한국을 중심으로 미쓰비시 컨트롤러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하고, 세계적으로 ISO/IEC 국제 표준의 산업용 네트워크에 이목이 집중되면서 CC-Link가 ISO 15745 및 IEC 61784-2 국제표준으로 채택됐다. 또한 최근에는 안전 네트워크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CC-Link Safety가 발표되기도 했다.
이러한 CC-Link의 성장과정에서 지난 9월 6일 CC-Link 협회(CLPA)는 국내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서울 김포공항에서 CC-Link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CC-Link에 대한 소개와 애플리케이션 방안, CC-Link/LT 및 CC-Link Safety에 대한 상세한 소개가 이어졌다.
이날 CC-Link 협회의 김병하 고문은 “ISO/IEC 국제표준의 CC-Link는 현제까지 337만 노드의 제품이 출하되는 등 급속한 시장확대를 보이고 있으며, CC-Link Safety는 EN954-1 카데고리 4 및 IEC 61508 SIL3 규격을 준수한다. 빠르면 금년말이나 내년 상반기 중에는 CC-Link가 한국 KS 표준으로 채택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산업통신망인 필드버스의 채용 장점에 대해서 협회측은 기존의 필드버스 채용은 배선절감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에는 품질확보와 설비 데이터의 수집 및 기계의 고속제어 등 제어 성능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11월말 CC-Link 이더넷 버전 발표
CC-Link는 현재 일본 및 중국 표준으로 채택된 것을 비롯하여, 반도체장비를 위한 SEMI 표준으로 채택되어, 적극적인 산업 현장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미쓰비시 PLC 제어시스템의 시장 확장과 더불어 급격한 CC-Link의 구축 실적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2007년 7월 현재 CC-Link 지원 제품은 총 906개사에서 865기종의 협회 인증 제품이 출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네트워크 설비와 달리 리모트 유니트용 전원과 외부 입력/부하용 전원을 1개의 전원으로 처리하여, 별도의 통신 전원을 필요로하지 않아 경제적이면서 배선도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신뢰성이 높은 HDLC 포맷이나 RS485를 채용하여 10 Mbps의 고속 통신을 하더라도 내노이즈성 등 높은 신뢰성을 실현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표에 나선 한양대학교 유비쿼터스네트워크연구실 박동규 연구원은 “필드네트워크에서는 무엇보다도 제어 데이터의 정시성(안정성)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CC-Link는 여타의 필드버스에 비해서 높은 데이터 효율을 가져, 프레임을 최적으로 최대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김병하 고문은 이더넷 기반 산업통신망이 활발하게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CC-Link 이더넷 버전이 개발 완료되어 오는 연말에는 국내 시장에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CC-Link 이더넷 버전은 이미 일본은 물론 국내의 주요 바이어들에게 공개되어 현장 테스트를 적극 추진중이기도 하다. 또한 국내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FPD 산업과 관련하여 국내 LCD 제조 라인 등에서의 CC-Link 이더넷 버전의 채용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10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HM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HM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