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마켓뉴스 » 업계뉴스 » 포항제철소, Bar 접합에 의한 핫코일 10매 연연속압연 성공

포항제철소, Bar 접합에 의한 핫코일 10매 연연속압연 성공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오창관)가 작년 8월 7일 세계 최초로 선행과 후행의 두개의 바(bar)를 중첩해 열간압연하는 연연속압연에 성공한데 이어 금년 1월 2일 핫코일 10매를 연연속압연하는데 성공하였다.

연연속(連連續) 설비는 열연제품의 소재인 슬래브(Slab)를 1차 압연해 두께 25~35mm 상태의 바(bar)상태로 만든 다음 최대 25개까지 접합해 연속으로 압연하는 기술로, 포스코는 지난 96년부터 포스코 고유의 바(Bar) 접합 기술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작년 3월에 접합기, 바를 감는 코일박스와 고속절단기 등 연연속설비를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에 도입한 바 있다.

한편 이번에 성공한 시험압연은 코일 두께 2.0mm의 소재 10매를 대상으로 했으며 총 코일의 길이는 12km에 이른다.

포스코가 세계최초 개발에 성공한 전단변형접합방식은, 일본에서 채택하고 있는 용접방식과 달리 두 개의 바(bar)의 끝부분을 겹친후 나이프로 비스금히 고속으로 자를 경우 잘린 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단열을 이용해 접합하는 고상 접합방식으로, 연연속압연(連連續壓延)작업을 실시할 경우1개의 바가 압연이 끝나고 다음 번 바를 압연할 때까지 30~40초를 대기하는 기존방식에 비해 작업이 불과 1초 내외에 완료되는 등 작업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어 생산성 향상은 물론 품질향상과 각종 설비사고의 방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작업시 처음과 끝부분에서 발생하는 품질 불량과 스크랩 손실이 줄어들며, 일반 열연공장에서는 압연이 어려운 넓이와 두께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포스코는 세계 철강산업의 급속한 구조조정과 중국 등 후발 철강국의 기술개발 가속화 등 급속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연연속 압연기술의 조기정착과 고부가가치 제품관련 기술개발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오승모 기자

이달의 추천기사 - DHL


추천 뉴스

에너지플러스 2017 개막… 29일까지 코엑스

미래 에너지 산업을 조망하는 ‘에너지플러스 2017’ 전시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9월 27일 막을 올렸다. 29일까지 개최되는 ...

ABB to acquire GE Industrial Solutions

ABB, GE 인더스리얼 솔루션 26억 달러에 인수

ABB, GE 브랜드 사용권 계약으로 북미시장 진출 확대 기대 스마트 일렉트릭 분야에서 슈나이더와 글로벌 양강체제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