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마켓뉴스 » 정책뉴스 » 저압 배전반 및 제어기기용 AS-Interface 표준 제정

저압 배전반 및 제어기기용 AS-Interface 표준 제정

저압 배전반 및 제어기기 인터페이스를 위한 액추에이터 센서 인터페이스인 AS-Interface가 지난해말 기술표준원에서 국가표준으로 제정, KSCIEC 62026-2 규격으로 고시했다.

이번 AS-Interfce 규격은 ‘IEC TC17/SCD’ 위원회에서 주관하였으며, 이 위원회를 진행하는 ‘전력기기부회’는 한국전기연구원을 간사기관으로 하며 한국전력, 현대중공업, 효성, LS산전, 광명기전 등의 업체가 위원으로 참가하고 있다.

AS-Interface는 액추에이터와 센서를 위한 필드 레벨 이하의 수준에서 사용되는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이다. 이 시스템으로써 상이한 제조업체의 센서 및 액추에이터는 단 하나의 케이블을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될 수 있다. 다른 레벨로 개방된 구조는 전문적이고 트렌드를 설정하는 솔루션의 기반을 구축한다. 국제적으로는 IEC 62026-2 및 EN 50295 규격으로 이미 표준화되어 있다.

지멘스 자동화사업본부 설기환 부장은 “자동화 분야 센서 및 액추에이터 레벨에 있어서 유일한 국제 표준인 AS-Interface가 전력 IT 및 다양한 제조 자동화 분야에서 활발한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AS-Interface 도입에 따른 간편성과 편리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제적으로 AS-Interface를 총괄하고 있는 AS-Interface International은 이번 KS 표준 제정을 계기로 국내 관련 협회의 구성과 같은 적극적인 프로모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1월에는 국내에서의 기술보급을 위한 일환으로 AS-Interface 자동화 솔루션에 대한 가이드북을 한글화하여 출판한 것을 비롯하여, 자체 한글 홈페이지(www.asi.or.kr)를 오픈하기도 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이달의 추천기사 - DHL


추천 뉴스

유니버설로봇의 UR 협업로봇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 동로봇, 국가표준 제정

9월까지 입안 예고 거쳐, KS 국가 표준으로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을 ...

사물인터넷 IoT

정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시범사업 추진

과기정통부-국토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모니터링 실증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