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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인천국제공항공사, 8일 자기부상열차 사업제안서 제출

인천시는 건설교통부에서 주관하고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에서 시행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 시범노선 유치를 위하여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동으로 시범노선에 대한 사업제안서를 2007. 6. 8일 제출하였다.<BR><BR>전국적으로 5개 광역시·도가 시범사업을 유치하기 위하여 경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유치 도시는 6월 8일 제안서 접수 후 현지실사 및 평가심사를 거쳐 이달 말 경 최종 확정된다.<BR><BR>시범노선 건설에 따른 총사업비는 연구개발비 790억원과 건설비 3,710억원 등 약 4,500억원으로 보상비를 제외한 건설비 중 20% 이상은 자체 부담하고, 나머지는 국비지원을 받아 추진하게 된다.<BR><BR>인천시가 구상하고 있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은 경제자유구역인 영종지역 내 총 6.1km 구간으로, 정거장 6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설치되며 국제공항교통센터, 국제업무지역, 워터파크 및 용유역을 경유하게 된다.<BR><BR>인천시가 제안한 인천 국제공항구역 내 시범노선은 경합을 벌이고 있는 타시도의 어느지역보다도 우수한 지리적 여건과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용지보상 등 시행에 따른 위험이 전혀 없어, 신속한 추진이 가능한 그야말로 ‘준비된 지역’이라 할 수 있다.<BR><BR>또한 시범노선의 운영목적에도 매우 적합한 지역으로 입출국 국내·외 여객과 환승객, 각종 국제대회와 행사를 통한 홍보가 가능하고 2,300백만 수도권 지역 주민의 접근이 용이하여 자기부상열차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이다.<BR><BR>국가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도 국제적 홍보가 매우 중요한데, 인천국제공항은 42개국 142개 도시와 연결되며, 하루 10만명이 이용하는 세계적인 허브(HUB) 공항으로 지속적 홍보가 가능한 지역이다.<BR><BR>이번 시범노선을 유치하게 되면 용유·무의 관광단지를 연계하는 2단계 사업을 2014년까지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BR><BR>2단계 사업은 인천아시안게임 요트경기장, 을왕리 해수욕장을 거치는 9.7㎞ 구간으로 용유·무의 이용객의 접근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인천공항의 국제업무지역(Ⅱ)과도 연계되어 공항지역 개발을 더욱 촉진시킬 것이다.<BR><BR>또한 3단계 확장사업으로 영종도를 순환하는 37.4㎞ 구간도 계획 중이며, 장기적으로 서울 및 인천의 철도 노선과 연결할 계획이다.<BR><BR>인천시의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는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물론, 외국인을 상대로 한 투자 유치에도 유리하고, 세계최고 인천국제공항과 첨단기술의 만남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노선을 유치하게 되면 생산성 유발효과 1조2천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3천5백억원, 고용창출효과 13,000명 등 인천지역경제에 커다란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과 Airport city 개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 영종구역의 U-city와 조화된 최첨단 미래 교통수단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BR><BR>또한, 대외적으로도 한국 기술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수 있어 국제적 홍보효과가 클 것으로 시는 확신하고 있다.<BR><BR>그 동안 인천시와 각계 각층에서는 시범노선을 유치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BR><BR>중구지역을 중심으로 2만6천명의 시민서명을 받은데 이어 시의회 및 중구 구의회의 유치지지 결의안 채택, 인천지역 국회의원의 유치서명 등 인천시민 각계 각층에서 열띤 성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BR><BR>시는 시민과 혼연일체가 되어 반드시 인천 지역에 “도시형 자기부상 열차 실용화 사업 시범노선”이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인천시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다. <DIV id=article_company><!– 첨부자료 –><BR><BR>문의처 : 인천시청 교통기획과 교통시설팀장 이동주 032-440-3874 </DIV>
아이씨엔 김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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