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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복지공단 전자업무매뉴얼 CD 개발

<P>근로복지공단(이사장 김원배)은 재해근로자 및 사업장 업무담당자가 공단의 민원업무를 손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전자업무매뉴얼」 CD를 제작하였다.<BR><BR>연간 9만여 명의 재해근로자가 산재요양을 신청하고 또한 매년 약 60만개의 사업장이 새롭게 산재·고용보험에 적용되고 있는데 반해, 근로복지공단이 수행하고 있는 산재·고용보험업무 및 근로자복지업무는 그 종류가 다양하고 복잡하여 재해근로자 및 사업장 담당자가 민원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공단에 문의하거나 관련 책자를 찾아보는 등 그 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BR><BR>이와 같은 불편을 해소하고자 공단에서는 산재·고용보험의 요양, 보상, 재활, 적용 및 징수, 근로자복지 분야 등 공단의 모든 업무에 대해 CD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한곳에서 한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전자업무매뉴얼」을 제작하였다.<BR><BR>본 전자업무매뉴얼은 총 5가지 메뉴로 구성되었는데 제1메뉴인 「근로복지공단 소개」 코너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역동적 모습을 동영상으로 소개하고,<BR><BR>제2메뉴인 「민원업무길라잡이」코너에서는 문의 빈도가 높은 총 99개의 주요 민원처리절차 및 내용에 대해 캐릭터, 삽화, 에니메이션 사용과 성우를 활용한 대화형식으로 구성하여 민원인이 궁금해 하는 모든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3메뉴인 「e-book 실무편람」코너에서는 공단이 발행하는 민원업무 안내 책자를 e-book 형태로 개발하여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BR><BR>제4메뉴인 「전자민원서비스」코너에서는 전자신고·전자납부·전자고지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산재·고용 토탈서비스 및 기타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 안내, 자동이체서비스 안내, CD-ATM기 및 ARS를 이용한 납부 안내 등을 삽화를 이용, 성우 안내에 따라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제5메뉴인 「서식작성서비스」코너에서는 공단의 민원서식을 성우의 안내에 따라 CD에서 민원인이 직접 작성하고 출력하여 FAX 등을 이용, 공단에 제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BR><BR>이번에 제작된 근로복지공단 「전자업무매뉴얼」 CD는 첨단정보화시대에 맞게 최신 콘텐츠를 총 동원하여 민원인이 공단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한 번에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고객만족도 향상에 상당한 효과를 창출하였다 하겠으며, 공단은 2007년 3월중에 우선적으로 CD 100,000매를 일선지사 등을 통해 사업장 및 재해근로자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BR><BR>이울러 이번에 개발된 CD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누구나 다운로드받아 이용할 수 있게 공개되며, 향후 제도개선 등에 따라 변경되는 내용이 발생할 경우에는 관련내용을 수시로 업데이트하여 보완·관리할 계획이라고 공단 담당자가 밝히고 있어, 재해근로자 및 사업장 업무담당자의 민원업무처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P> <P> </P>
ICN 오현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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