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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자기부상열차 사업제안서 제출

광주시는 정부의『차세대 성장동력산업 육성』정책으로 추진 중인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시범노선 선정과 관련 사업제안서를 6월 8일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BR><BR>제안서의 내용을 보면 시범 노선은 상무역·운천초교·시청, 버들마을, 기아차, 종합터미널, 무등경기장 7개역으로 연장은 5.5㎞, 차량기지는 2008년말에 이전할 계획인 분뇨처리장이며, 총사업비는 2,745억원(지장물이전비 5억원 포함)이다.<BR><BR>본 시범사업의 목적은 조속한 시범노선 건설을 통하여 경쟁국간의 시장선점을 위한 상용화 일정 단축에 있으므로, 광주시에서는 시범사업 목적에 맞는 노선선정과 연장, 사업비 규모, 차량기지 선정등을 전략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BR><BR>또한 시는 시범노선이 기본계획과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어 사업시행 일정이 단축되고, 순환선으로 확장 연장 및 가능성이 확실 하며, 사유지와 장애물이 없어 보상과 민원이 없고, 사업비도 가장 적게 소요되는 경제적인 노선임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BR><BR>시는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주변 상가 1,800여명과 주변 주민 4,500여명의 유치 동의서는 물론, 한길리서치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약 80% 시민들이 유치가 필요하고 공사에 따른 불편 협조 및 자기부상열차를 적극 이용하겠다는 의지와, 시의회 의원 전원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지방비 분담금 동의안과 유치 결의안 등 광주 142만 시민 모두의 유치염원을 제안서에 담아 제출했다.<BR><BR>하지만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4개 타 도시도 노선별로 장점이 많아 유치를 장담하기에는 어렵다.<BR><BR>인천은 인천공항공사와 함께 인천공항에 설치하므로 홍보 효과가 뛰어나며 2014년 아시안게임이 유치된 점을, 대전은 기존 시험선 및 자기부상열차 연구원 등이 있고 향후 행복도시와 연결 계획을, 대구는 KTX 동대구역의 이용수요가 많은점과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 대회가 유치된 점을, 창원시는 차량 제작사인 로템 공장이 있다는 점 등을 내세우고 있다.<BR><BR>이에 대해 광주시는 자기부상열차는 인구 150만 정도에 가장 적합한 차량시스템으로 규모면에서 광주가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아시안 게임과 세계 육상선수권 대회 같은 대규모 국제행사와 행복도시등 정부의 국책사업이 어느 한 도시에 편중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토균형발전차원에서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BR><BR>또한 시는 시범노선 유치를 위해 교수 및 전문가 등으로 자문위원회 및 관련분야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실무지원단을 가동하여 3개월 동안 수 십 차례 수정작업을 시행하였고, 운영계획 등 선진사례를 파악하기 위해 자기부상열차가 운행중인 나고야 현지에 출장하여 제안서에 적용하는 등 내실있는 제안서 작성에 최선을 다하였다.<BR><BR>이와함께 시는 정·관계는 물론이고 무작위 추첨에 의한 평가위원 선정에 대비하여 관련 전문가들에게 광주시 유치 당위성을 홍보하는 등 치밀한 계획하에 총력을 다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BR><BR>향후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선정을 위한 본 평가는 노선적정성, 운영, 홍보, 지원계획, 경제성, 지자체의 분담비율 등 다양한 항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어느 도시가 유리하다는 판단은 어려우나 결국은 전문 평가위원단의 이해와 성향에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BR><BR>한편, 시범노선에 대한 사전적격성조사는 오는 6월 11일부터 6월 15일 기간중 하루동안 현장 답사로 이루어지고, 본 평가는 6월 21일부터 6월 22일 사이에 실시할 계획이며, 시범 지역 선정 발표는 6월 말로 예정되어 있다. <DIV id=article_company><!– 첨부자료 –><BR><FONT color=#ffffff>문의처 : 광주광역시 지하철건설본부 사무관 김갑수 062)613-6610</FONT> <BR></DIV>
아이씨엔 김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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