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업계뉴스 » LS산전 컨소시엄, 경부고속철 2단계 열차제어시스템 수주

LS산전 컨소시엄, 경부고속철 2단계 열차제어시스템 수주

LS산전(대표 김정만)이 주간사로 참여한 KDB컨소시엄이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발주한 ‘경부고속철도 2단계(동대구 – 부산) 열차제어시스템 구매’프로젝트를 1690억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열차제어시스템은 고속철도 선로에 설치되어 열차가 최적의 속도에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열차의 진로와 신호 및 속도를 연속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속도가 약 300km에 달하는 고속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핵심 시스템이다.

LS산전은 지난 2004년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1단계(서울-동대구) 구간에도 열차제어시스템을 공급한 데 이어 이번 2단계 사업에도 참여하게 되어 기술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동대구-부산간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2010년 말 개통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KTX 열차의 운행시간이 현재보다 약 30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대구-부산 구간의 기존 선로를 이용하던 KTX 열차가 신설 고속열차 선로를 이용하게 되면 기존 선로를 이용하는 여객 및 화물열차의 경부선 이용이 원활하게 된다.

이번 수주와 관련해 LS산전 관계자는 “향후 열차제어시스템의 설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의 완벽한 국산화를 중점 추진하여, 2015년 개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 및 해외 고속철도 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를 수주한 KDB(KTX Daegu – Busan) 컨소시엄은 LS산전이 주간사로, 삼성SDS, 프랑스 씨에스이이(CSEE), 프랑스 알스톰(ALSTOM)가 멤버사로 구성되었다.

아이씨엔 김철민 기자

추천 기술기고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